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4. 24. 14:13 식품의효능
반응형

두릅은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역의 양지바른 산기슭이나 골짜기에 자라는데,꽃을 제외한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높이 150cm쯤으로 자랍 니다.
두릅나무의 껍질은 당뇨병과 신장병의 약재로 쓰이며, 잎, 뿌리, 과실은 건위제로 이용되어 왔으며 어린잎은 식용하는데 봄에 돋는 두릅순은 독특한 향이 있습니다.

*두릅의 효능

봄에 새로 나는 나물들은 약한 쓴맛이 나는데, 약한 쓴맛은 열을 내리고,  겨울에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시켜주고 춘곤증처럼 나른하고 몸이 무거운 것을 치료하며, 입맛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두릅은 한약명으로 목두채(木頭菜)라고 하며 성질은 평하며, 맛은 맵고 어린 순은 독이 없어 어린순을 먹는데 두릅에는  단백질이 많고 섬유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높고,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는데 쌉쌀한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두릅은 신장기능을 좋게 해서 양기 부족하거나 하체 힘이 없을 때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두릅의 매운맛은 속이 냉해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설사 기가 있을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릅의 사포닌과 비타민C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 항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두릅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 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맹경화증에 좋은 효능이 있고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릅의 비타민C, B1 , 칼슘등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두릅의 향은 정유 성분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두릅은 원기 부족한 것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피로를 회복시키고 기운이 허하고 신경쇠약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혈액순환을 잘 시키고 진통작용이 있어서 관절염 등이 있을 때도 먹으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두릅 먹는 법

두릅은 어리고 연한 것을 연한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건져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초고추장을 찍어 먹습니다.


두릅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끓는 물에 줄기를 만져보아 익은 상태로 느껴질 도록 데쳐서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내면되고  삶은 두릅을 상온에 오래 두면 색깔이 변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두릅 부각 만드는 법

4~5월 경 두릅나무의 새순을 따서 깨끗이 씻은 후 겉껍질을 벗기고 줄기의 딱딱한 부분을 떼어버리고 줄기가 두꺼운 부분을 반 갈라 밀가루를 묻혀 찜통에 찐 후 햇빛에서 말려 두었다가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부각을 넣어 튀겼다가 소금이나 설탕을 살짝 뿌려서 먹어도 별미입니다.

* 두릅튀김 만드는 법

어리고 연한 두릅을 채취해 밀가루나 튀김가루에 소금간을 해 반죽을 한 다음 두릅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밀가루 반죽에 담궜다가 기름을 프라이팬에 넣고 끓으면 두릅을 넣고 바삭하게 튀 겨 먹어도 좋습니다.


*두릅무침 만드는 법

 

두릅은 채취시기를지나 억세지면 가시가 돋아 먹기가 어려우니 연한 것을 골라  손질 후 껍질채 소금을 탄 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위쪽 대공을 자른 다음 껍질을 벗겨 고추장 10g 파  3g 마늘 3g 참기름 3g
깨3g 설탕 2g 정도를 섞은 초고추장에 무쳐  내면 완성입니다.


*두릅 100g 기준 영양성분

비타민A86.10㎍RE
비타민B0.20mg
비타민C11.20mg
당질8.10g
단백질3.20g
지질2.50g
조섬유1.20g
칼슘32.90g
철분1.90mg
나트륨987.40mg
식염상당량2.5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4. 15. 15:18 식품의효능
반응형

머위는 우리나라 전역 습기가 있는 곳에서 무리지어 잘 자라는데 집 주변과 울타리 주변에 심어 두면 지역에 따라 3 ,4월 ~5월 초가 되면 땅속에서 줄기가 뻗어 오르면서 꽃이 피는데 굵은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끝에서 잎이 나오는데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습니다.
머위는 지역에 따라 '머구', '머우'라고도 부르며 한의학에서는 머위 꽃줄기에 꽃봉오리가 달려 있을 때 채취해 말린 것을 관동화( 款冬花)라고 하며 진해거담제로 기침 가래 인후염 폐위 토혈 등에 처방 배합해서 쓰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는 머위를'봉두채(蜂斗菜)'라고 하며 줄기 뿌리를 해독 거담등 약용식물로 많이 재배 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도 민간요법으로 천식에 머위잎을 담배에 섞어서 피우기도 한다고  합니다.

 잎자루와 꽃이삭은 나물로 먹는데 잎은 쌈으로 먹고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며 줄기는 나물로 볶아서 먹으면 독특한 향이 건강하게 해주는 느낌을 주는 맛이며 입맛을 돋구어 주기도합니다.

방약합편에
款冬花관동화는  性温 味甘辛 하다.
潤肺,消痰,止嗽 하고 肺痿와 肺癰으로
膿血을 吐하는것을 다스리며 除烦하고 虚勞를 補한다.
고 했습니다.
一日量6~10g


*머위의 효능
 
머위 꽃줄기에 꽃봉오리가 달려 있을 때 채취해 말린 것을 관동화( 款冬花)라고하는데  폐를 윤택하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거담작용을 하며 폐질환으로 인해 膿血농혈 즉,피고름 토하는 것을 고치고  허약한 것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

 머위는 항염 작용이 있고  독성이 없으면서, 폴리페놀 등 항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해   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에 항암효과가 있으며 암 환자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암세포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는 진통 효과가 있어 근육통이나 뼈 골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진정작용이 있어 치통 시에도 머위를 달여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의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켜주어 육류를 먹을 때 머위를 같이 먹어도 좋고, 춘곤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즙을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머위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몸 안의 독을 제거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해독 작용이 있어 독충에 물렸을때도 도움이 되고 ,식중독 증상을 완화 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며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혀 타박상 치료에 도움이 되 상처가 났을 때 머위잎을 찧어 타박상있는 곳에 붙이면  빨리 낫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머위 잎에는 비타민 A등 비타민류가 함유되어 있고 칼슘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
또한 머위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은데 머위를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들깨와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해소하고 숙변을 배출해 장 건강에 좋고 각종 비타민과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고 100g중 27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머위는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각종 간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고  머위 뿌리를 달여먹으면 숙취해소에도 좋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들을 배출하고 이뇨작용도 있어 머위 뿌리를 끓여서 차로 마셔주면 숙취 해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머위뿌리도 머위에 포함되어 있는 위에 효능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머위뿌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카리성식품으로 산성체질을 중화시켜 두통을 완화시키고 이뇨 작용이 있어 머위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다음 차로 끓여 마셔도 좋고 ,뿌리를 캐서 물에 깨끗하게 씻어 생것으로 믹서에 갈아 즙을 내에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20~30g을 물에 깨끗히 씻은 후 물 2리터와 함께 끓여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여서 달인 물을 하루에 3~4잔 정도 마시면 좋고,
머위뿌리는 편두통이 있을때 12~20g을 달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 먹는법

머위는 해독작용과  중풍에도 효능이 있고 머위 꽃은 한방에서 진해,건위,헤열 등에 효과가 있어 그늘에 말려 잔에 넣고  끓는물을 식혀 부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머위는 특유한 향과 쓴맛이 있는데 머위를  물에 담가 울궈내고 조리를 해도 되고 그 향과 맛을 좋아한다면 그냥  써도 됩니다 .
 머위줄기를  끓는물에 삶아 껍질을 손으로 벗겨낸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  간장과 소금간을 해서 멸치를 넣고 볶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
머위줄기의 껍질은 방부효과가 있어서 산나물을 염장할 때  함께 넣고 절이면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머위를 삶을 때 는 공기를 접할시 갈색으로 변하므로 끓는 물에 빨리 넣고 삶는것이 좋습니다.

머위는 줄기를 삶아 껍질을 벗겨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거나  냉동고에 넣어 보관하면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어린잎과 어린꽃 줄기를 먹는데 잎을 무쳐 먹거나 껍질은 장아찌로 이용되며 녹즙, 머위 샐러드, 된장무침, 조림 등으로 조리 하는데,생선이나 조개, 게 등 어패류를 조리할 때 머위 잎과 줄기를 함께 넣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는 들깨즙을 넣고 볶으면  맛이 부드러워지고 , 섬유소가 많은 머위와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있는 들깨즙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머위장아찌 만드는 법

삶은 머위줄기를 껍질을 까서 채반에 말려 고추장이나 된장에 넣어
6개월가량 숙성시킨 다음 꺼내서 먹을 때 다진 파 마늘과 참기름 깨로 무쳐서 장아찌로 먹습니다.

* 머위 나물 무치는

 살짝 데쳐 껍질을깐 머위의 물기를 짜서 100g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된장 한숟가락,참기름 1작은술, 깨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파 마늘을 넣고 데쳐서 무쳐냅니다 .




*머위 100g 기준 영양성분

27kcal

비타민 A754.00㎍RE
비타민 B10.03mg
비타민 B2 0.17mg
비타민 B60.07mg
비타민 C28.00mg
비타민 E0.60mg
니아신1.50mg
나트륨18.00mg
단백질3.50g
당질4.30g
베타카로틴4.522.00㎍
식이섬유3.93g
아연6.08mg
엽산6.10㎍
인68.00mg
지질0.40g
철분2.60mg
칼륨550.00mg
칼슘88.00mg
회분1.7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4. 1. 15:50 생활의지혜
반응형



염색 후 염색약이 묻었을때 제거하는 방법

염색하고 손과 얼굴  귀 등에 묻어있는 염색약은 묻은즉시 되도록 빨리 씻어내야 합니다 .
오래 방치되 피부에 스며든 염색약은 제거가 어려워 여러번 문질러야 씻기니 염색약이 피부에 스며드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

물로 씻어서 잘 씻기지 않는 염색약은 베이킹소다나 베이킹소다를 함유한 치약을 사용하면 효과적인데, 베이킹소다는 염색약의 활성 성분을 잘 분해하며 연마도가 약해 손과 헤어라인에 천연 스크럽제처럼 사용해 지우면 잘 닦입니다.
피부가 약하거나 민감성인경우  베이킹소다를 조금만 물에 섞어 피부에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  빠르게 씻어 냅니다 .

헤어스프레이는 염색약과 각질을 제거해 염색약을 효과적으로 제거 하니 ,소량의 헤어스프레이를 솜에 묻혀 얼룩진 부분에 바르고 작은 원을 그리듯 문질러 염색약을 닦아내면 되는데 역시 피부가 민감하고 약한경우 피부가 따갑고 붉어지면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세탁 세제의 성분은 빠르게 반응하여 염색약을 제거한다고 하는데 연약한 얼굴 피부에는 너무 자극적일 수 있으니  세탁 세제와 주방 세제를 혼합해 젖은 수건에 묻혀 염색약 묻은 피부에 살살 문질러 닦아냅니다.
세제가 피부에 너무 자극적이라고 느껴질 경우에는 소량의 주방 세제를 젖은 수건에 묻혀 문질러서 피부에 착색된 염색약을 닦아보고 피부가 붉어지거나 따가우면 사용을 않아야 합니다.

식초또한 피부에 묻은 염색약을 효과적으로 제거 하는데 젖은 수건에 식초를 조금 묻혀서 염색약 묻은 부분을 살살 문 질러 닦아 내도 염색약이 잘 제거 된다고 합니다

베이비 오일, 올리브 오일등을 염색약 묻은 곳에 바르면 염색약이 분해되고 피부에서 빠져나가게해  염색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고 민감성 피부에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
솜을 오일에 적셔 염색약 묻은 곳에 몇 분 동안 문지르고
따뜻한 물로 씻어내고 염색약이 피부에 남아있다면 오일을 다시 바르고 오랫동안 스며들도록 둔 후에 문질러 씻어내면 됩니다.
염색약 묻어 피부 깊숙히 침투해 잘 지워지지 않을 때는 
베이비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을 염색약 묻은 곳에  바르고 오일이 염색약을 분해하도록 하룻밤을 기다렸다가 다음 날 아침에 따뜻한 물로 오일과 염색약을 씻어냅니다.


리무버는 피부에 너무 자극적일 수 있으니 세면대나 타일등에 묻었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