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18. 10:52 식품의효능
반응형
밤나무(Castanea crenata)는 한반도와 일본이 원산인, 참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키는 20m 안팎이며 잎은 어긋나는데 길쭉하고 타원형에 윤이 나며, 끝이 뾰족하고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나무껍질은 자줏빛이 도는 적갈색이고 꽃은 옅은 노란색을 띠며, 6~7월 무렵에 정액이나 락스와 비슷하게 구성된 독특한 냄새를 풍기는데, 밤꽃에는 정액에 포함되어있는 스퍼미딘과 스퍼민이 포함되어 있기에 이와 비슷한 냄새가 납니다. 암꽃과 수꽃이 길다란 미상꽃차례에 무리지어 피고 암꽃은 꽃차례 아래꽃에 달리며, 수꽃은 꽃차례 위쪽에 달린립니다. 열매인 밤은 9-10월 무렵 날카로운 가시로 둘러싸인 밤송이로 익어갑니다. 


방약합편에 의하면 밤은성온性温 미함味,咸하다 气 더 하고 장위를 두터이하고 신기肾气돕고 주림을 견디게 한다.말린 것을 먹으면 보익, 생식生食 하면 기를 발동 시키고 쪄서 먹으면 기가 옹 壅하니 오직 외煨 하며 반숙 해 먹어야 된다。소아가 많이 먹으면 치아가 더디 나온다 。생 것은 소화가 힘들고 익히면 체기滞气가 생기며 생충生虫한다。고하였으니 가려 쓰면 이로울것입니다.

밤은100g당 160kcal 이라고 합니다



~밤은 따뜻한 성질이라  평소에 몸이 차서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들에게 좋으며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밤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멎게 합니다.

~밤을 섭취해주시면 아랫배가 따뜻해지면서 여성의 경우 몸이 차서 생리통이 더욱 심해질때  생리통이 사라지고 생리불순 증상을 완화해준다고도 합니다.

~밤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술을 마실때 안주로 생밤을 먹으면 다음날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혈중 알콜 농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음주전후로 먹으면 숙취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으며  멀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 밤은 몸이 허약해진 사람들의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해주고 원기가 부족하여 다리에 힘이 없어 걷는게 힘든 증상도 개선해준다고도합니다.

~밤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 성분은 체내로 흡수되는 과정에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A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완화해줍니다.

~밤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고지혈을 유발시키는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어 심장질환을 예방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밤에는 비타민c,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미백, 주름완화, 노화예방 효과가 있고
다른견과류보다 지방성분이  낮고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밤으 타닌은 배고픔을 참게해주는 효능이 있어 비만치료용으로도 사용되며,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용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밤에는 비타민C가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병을 앓고 난 뒤 병후회복에 특효가 있으며  아이들의 성장발육, 위장기능 강화, 신장 보호, 근력 및 정력 강화 효과가 있어
유아의 보양식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이들의 이유식만 아닌 원기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양식품으로 특히 당지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습니다. 

~ 밤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하기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매끄럽게 해주며,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이뇨작용있어 신장에 좋아 붓기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피에는 타닌이 많은데 타닌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어 몸속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지연 시키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탄 음식에서 발생하는 암세포에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도 합니다.
밤의 속껍질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신경세포를 보호 해 치매에방 및 인지능력과 기억력 향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율피차는 갈증을 풀어 주는 역할을 해 술 마시고 난 다음 마셔주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밤의 속 껍질로 율피차를 만드는데
벗겨낸 밤의 쏙껍질을 일주일가량 말려 두었다가 물에 10분 가량 끓여내 마시면 됩니다.
오래 우려면 쓴맛이 심해 지니 시간조절이 필요합니다.
떫어서 마시기 힘들면 꿀을 첨가해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


**율피팩 하는법

율피가루를로 팩을하면 피부의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 불랙해드 제거에도좋고 미백효과와 더불어 기미를 제거하며  타닌 성분이  모공을  수축사키는 효과가 있지만 피부가 예민한 경우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말린  율피를 분쇄기에 넣어 곱게 갈아 율피가루에 계란흰자나 우유 ,요구르트나 흑설탕을  한스푼 정도 넣어 개서  세안한 얼굴에 팩을 바르고 15분 후에 깨끗이 세안하면 됩니다. 


*생밤 보관법
~~생 밤은 껍질을 까서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할때 꺼내서 요리를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4L물에 소금 한숟가락 정도 탄물에 밤을3~4시간 담가두었다가 물기제거한 후 하루쯤 말려 신문에 밤을 싼 후  지퍼락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두면 몇달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밤에 벌레가 먹었거나 썩은 부분이 있는 것은 껍질을 깐 후 바짝 말려 황률을 만들어 두었다가 약식을 해 먹거나 밥에 넣어 먹으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습니다 .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