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30. 10:53 식품의효능
반응형

돼지족탕에 대하여

~ 족발은 collagen콜라겐이나 elastin엘라스틴 등의 단백질 성분이 주체며 인체의 관절, 연골, 힘줄, 피부, 내낭표피 등 많은 조직의 주요 성분인 젤라틴이 많은데 ,이것은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므로 외부에서 직접 섭취해야 하므로  껍질과 힘줄이 모두 젤라틴인 족발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나 노인의  근육을 만들어 주고 여성들의 피부를 곱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돼지족은  조직을 이루고 있는 섬유질이 가늘고 연해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위를 부드럽게 하여 몸을 보호해주고 단백질과 비타민 B1, B2가 함유되고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식욕을 촉진 시켜주는 역할도하며 

~아라키토산 , 리놀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어  동맥 경화증,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도 한다고합니다.

~족발은 모유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돼지족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모유의 질을 높여주며, 율무, 백합, 연밥, 육수, 소금 등을 넣어 끓여서 스프를 만들어 먹으면 산모의 젖이 잘 나올 뿐 아니라 종기를 치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족발에는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어서 피로회복에 좋으며 교원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식품이기 때문에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주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혈관내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돕는다고합니다.

 ~족발은 술안주로도 좋은데 간 기능을 원활히 움직여주는 콜린, 아세틸콜린이라는 성분이 있고 또 양질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글루타치온, 시스테인 및 메치오닌이 듬뿍 들어 있으며 B1과 B2가 들어 있어 이들 특수성분의 작용으로 간 기능의 부활과 해독작용을 한다고합니다. 

~또 돼지고기는 중금속 중독과 탄광 노무자의 규폐병 예방, 납이나 농약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제독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돼지족탕 만드는법

~돼지미니족 1.5kg을 반잘라 사와서 핏물을 하룻밤빼고
~한번삶아 물을 버리고 물4L넣고 냄새제거용으로 생강 파뿌리 마늘 한줌씩에 소주 한잔 붓고 3시간 고은후 떠오르는 기름을 제거해 떠서 먹으면 됩니다.


물을 갈아주며 하룻밤 핏물을 빼줍니다.

핏물을 뺀 돼지 족발을 10분가량 한번 삶아서 지저분한 것이 우러나오는 물을 버리고, 새 물을 붓고 생강 마늘 파뿌리 등 소주를 넣고 끓이기 시작합니다 .

2시간가량 끓여 물이 반으로 졸아드니 뽀얗게 우러난 진한 족탕이 완성 됩니다.



*냄새제거에 많은 노력을 했어도 어쩔 수 없는 냄새가 나는데

~~ 이때는 김이나 부추나 후추가루 등을 첨가해 먹으면 그렇게 심한 냄새 느끼지 못하고 시식이 가능합니다 .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