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6. 9. 17. 17:46 식품의효능
반응형
 *초콜릿*(chocolate)은 카카오 콩을 재료로 가공한 식품으로 숙성한 카카오 콩을 볶은 뒤 이를 갈아서 만든 카카오 매스와 지방 성분만으로 만들어진 코코아 버터를 혼합하여 만드는데, 설탕등의 다른 재료를 더 넣어만들기도합니다.

카카오 매스의 함량에 따라 다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으로 구분하고기본적으로 초콜릿은 본래 굉장히 쓴맛을 내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초콜릿 제품의 대부분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 우유, 설탕, 물엿 등이 첨가하여 달콤한 맛이 나지요. 초콜릿에 첨가된 카카오의 비율(%) 을 나타내는데 초콜릿 종류중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크 초콜릿이라고 하는 것은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코코아 열매 껍질을 벗기면 각종 영양성분과 지방이 풍부한 카카오빈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진한 갈색 입자인 '니브'가 코코아와 초콜릿을 만드는 주재료입니다.

 초콜릿 속의 올리고머 프로시아니드 성분도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의 주재료인 코코아에는 플라패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포도당 내성 또한 높은 편입니다. 올리고머 프로시아니드는 플라바놀 중에서도 비만 방지 효과가 가장 높고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다크초콜릿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암, 심장질환을 유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는 항산화 물질도 초콜릿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합니다. 

다크 초콜릿과 홍차의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 함량을 조사한 결과, 다크 초콜릿 100g에 카테킨이 53.5mg 들어 있는 반면 홍차 100g에는 13.9mg밖에 들어 있지 않았다고 하며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코코아 한 잔에 약 600mg, 적포도주 한 잔에 340mg, 녹차 한 잔에 165mg이 들어 있다고합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의 혈압을 최고 5%까지 내리게 해 주는 효과가있는데 혈압이 정상인 사람은 다크 초콜릿을 먹어도 혈압이 내려가지 않는다고합니다.다크 초콜릿은 혈압이 높은사람에게 최고혈압인 수축기혈압을 평균 5mmHg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있고 이는 매일 30분씩의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혈압강하 효과와 맞먹는 수준이라고 합니다.연구결과 다크 초콜릿이 체내에서 혈압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진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를 억제한다는 사실이 확인된바도 있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ACE의 혈중수치가 감소하면서 혈압이 서서히 내려간다는 것입니다. 

*초콜릿 특유의 향속에는 플라브노이드(flavonoid)와 페놀계 화학물질이 있는데, 이 두 화학물질 모두 강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포의 손상을 막고 동맥이 막히는 것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속에 있는 카페인 성분과 테오브로마이드 성분이 있습니다.이 화학물질은 각각 잘 알려진 각성제와 신경안정제로 미량이지만 각성제인 암페타민(amphetamine) 계열의 페닐에칠아민(phenylethylamine)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초콜릿은 각성제 성분과 안정제 성분이 있어 신경 안정제는 사람을 편안하게 하지만 각성제 성분은 그 반대의 역할을 하는것으로 초콜릿에는 또 다른 각성제가 있다고합니다. 아난다마이드(anandamide) 성분인데, 마리화나에 존재하는 THC(tetrahydrocannabinol)라는 물질과 비슷하고 이 물질은 마약을 복용할 때처럼 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 담배를 끊은 후 금단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 초콜릿 속에 많이 들어있는 탄수화물이 뇌의 세로토닌(serotonin)을 증가시키고 이 물질이 뇌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도하며 암페타민 성분의 페닐에칠아민이 두뇌에 작용하여 기분을 완화시킬 것이라는 이론도 있다고합니다.

  *다크 초콜릿을 효능으로는

 ~초콜릿의 폴리페놀은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나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초콜릿은 감기 환자의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초콜릿 성분 중 테오브로민이라는 물질이 폐의 신경을 진정시켜 감기 기침을 해소시켜주는 진해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초콜릿엔 리그닌이란 양질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 해소나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리그닌은 장관에서 담즙을 흡착하여 간에서 흡수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초콜릿의 폴리페놀엔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발생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헬리코박터균의 살균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 초콜릿에함유된 타닌은 치아의 세균 발생을 억제하고, 불소 성분은 에나멜을 튼튼하게 해 주고 인산은 설탕 대사에서 생기는 산성으로 치아가 녹는 것을 막아준다고합니다. 

~ 카카오버터는 체내에서 흡수가 잘 안되고 적당한 양을 먹는다면 비만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배고플때 초콜릿을 먹으면 공복감이 쉽게 사라져 다이어트에 오히려 이용되기도 한다고합니다.

  ~초콜릿의 플리페놀엔 암 발생이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
초콜릿의 폴리페놀에 고기나 생선을 태웠을 때 발생하는 변이원성 물질에 대한 억제효과도 있다는 것도 동물실험에서 확인됐다고 합니다.

  ~초콜릿에는 마리화나의 성분인 카나비노이드가 포함돼 있고 세로토닌 등 뇌신경 세포를 흥분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한다고합니다.

 ~ 전통적으로 알려진 카카오의 효능은 빈혈, 정신 피로, 고열, 성욕 감퇴, 호흡 곤란, 식욕 부진, 육체 피로 등에 나름 잘 듣는 약제로 인식돼 왔다고합니다. 
카카오 오일은 피부 보습과 윤활 작용이 뛰어난 미용 재료로도 인식 된다고합니다. 

~화학적인 분석에 따르면 카카오에 들어있는 물질은 300 종류가 넘는다고합니다. 이 가운데 일부는 기분을 좋게 하고, 성욕을 돋우며, 신경을 안정시키고, 우울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항산화제와 유사한 성분도 있어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고하며 또 카카오에는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데, 이 때문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뼈를 튼튼히 하며 혈압을 낮춰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