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6. 9. 22. 19:03 식품의효능
반응형
배나무속(Pyrus)은 장미과의 한 속이며 배나무속 과일을 "배"라고 부릅니다.

배나무의 기원지는 중국 서부, 혹은 남서부로 추정된다고하며 한국으로 배가 들어온 경로는 요동반도와  백두대간 이라고 합니다.



방약합편에
 배는 맛은 달고 약간 시며 성질은 차다.

客热을除하고 心烦을 멈추며 风热과胸中의热结울 다스려 渴症을 멎게하고 酒毒을 다스린다 .했습니다.
동의보감에는생진(生津), 지갈(止渴), 자음(滋陰), 윤폐(潤肺), 지해(止咳), 청열(淸熱), 사화(瀉火), 제번(除煩), 화담(化痰)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고 했으며
생것으로 먹으면 육부의 열을 제거하고 삶아서 먹으면 오장에 음을 더한다고도 했습니다.

~실제로 배에는 소화를 돕는 인버타제, 옥시다제 같은 효소가 들어있어 과식을 했거나 고기를 먹었을 때 후식으로 배를 먹으면 소화제역할을 했으며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하다고합니다.

~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 있어 간장활동을 촉진하고 몸안의 알콜성분의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좋다고합니다.

~배에는 기관지염, 가래, 기침 조절에 효능이 있는 루테올린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기침환자에게 배나 배숙이 좋은 것이라고합니다.

~ 배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 건강에 좋고  배의 섬유질은 위에서 소화가 되지 않고 장까지 내려가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장이 소화되지 않은 섬유질을 음식물로 인식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합니다.
또 배는 식이섬유가 많아 과도한 육류 섭취로 인한  대장암과 유방암 등 비만 관련 암 발병률을 줄인다고합니다

~배에는 수분이 풍부해 이뇨작용을 도와서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신 방광 질환에  도움을 주며, 부종도 개선 예방해 줄뿐 아니라
배에 풍부한 수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장기능 활동을 돕고 순환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줘서 피부트러블도 막아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역할도 합니다 .
 
~배에는  칼륨성분이 있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좋고 배에는 펙틴이라는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혈압조절 효과와 혈액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합니다.


-~기침으로 담이 나오고 숨이 찬데 배속을 긁어내고 검정콩을 채워 넣고 익혀서 짓찧어 떡처럼 만들어 매일 먹으면 폐와 신을 보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 배숙의효능
배즙을 꿀에 달여서 담가 두고 수시로 뜨거운 물이나 냉수에 타서 마시면 갈증이 없어지고 소갈증에도 좋고  중풍으로 갑자기 말을 못하는 환자에게 배를 짓찧어 즙을 내어 자주 먹이면 좋다고합니다.

~어린아이의 풍열에는 배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이면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도하며
 담이 심한 천식에는 큰 배 한 개를 쪼개어 배의 속을 긁어내고 그 안에 검은콩을 채워 넣고 두 쪽을 합한 후 종이를 물에 적셔 배를 싸서 불 속에 파묻어 충분히 익은 후에 꺼내어 짓찧어 먹으면 백일해 효과가 있다는 말도있습니다.
-~담이 많은 기침에 배즙과 생강즙에 꿀을 타서 마시면 좋다고합니다.


*배숙 간단히 만들기

1.배 하나를적당한 크기로 썰어 뚝배기에 담고

2.꿀3T.생강가루1t 넣고 뚜껑덮어 약불에 10분간 끓여주면
배가 푹 익어 생강가루와 어우러져 물이 생깁니다.

환절기 코감기로 고생할때 따끈하게 먹어주면 콧물도 멈추고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 배나무 껍질을 달여 그 즙을 마시면 부스럼과 옴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고

*배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의 함량이 많아, 항산화 능력과 면역기능이 뛰어나고 암 발생 억제 기능도 있고 특히 배 껍질은 과일 전체의 약 10% 정도이나, 껍질에 함유된 기능성 성분은 배 4개의 과육에 포함된 성분의 양과 비슷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 배잎도 약용으로 쓰이는데 설사와 구토가 멈추지 않을 때 배잎 달인즙을 마시게 하면 좋고 버섯에 중독 되었을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복통이 심할 때는 배잎을 진하게 달여 자주 먹으면 좋고 배잎을 짓찧어 즙을 마시면 버섯의 중독을 풀어준다고합니다.
~배나무 잎을 달여 하루 10g씩 먹으면 이뇨, 요도, 소독약으로서 효과가 있다고하며
- 배나무 잎을 다려 하루에 반홉씩 내복하면 이뇨에 좋고



*배의 부작용
 배를 많이 먹으면 냉하고 냉하면 비장脾이 허해지고 허해지면 설사를 한다고합니다. 수유부(授乳婦)나 허한 사람은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