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1. 9. 2. 14:28 생활의지혜
반응형

지난 가을 지인의 산아래에서 도토리가 여물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산책하는 길마다 보이는 도토리를 그냥 지나칠 수 없어 ,
주인에게 주워 가도 되냐고 물으니 마음껏 주워 가라고 하셔서 운동 삼아 조금씩 주워 모은 것이 대략 7kg 정도 되어,
도토리 녹말을 내 보기로 했습니다.


도토리 녹말 만드는 법

도토리는 햇볕에 바짝 말리면 겉껍질에 금이 가면서 쉽게 껍질 벗길 수 있습니다 .잘 마른 도토리는 껍질을 벗겨 줍니다

도토리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리는 모양입니다


우선 주운 도토리는 바짝 햇빛에 말리면 겉껍질이 벌어지는데 ,
그때 적당한 도구로 톡톡 쳐서 껍질을 제거한 다음
햇빛에 바짝 말려 두었다가 ( 햇볕에 바짝 말린 도토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검은색으로 변하는데 갈변현상으로 썩는 것은 아닙니다.)



말린 도토리를
물에 2~ 3일간 불린 다음 믹서에 곱게 갈아 줍니다.
( 물에 불려 갈아준 도토리는 누런색 물이지만 나중에 녹말은 또 연한 베이지색으로 됩니다,.)

이번경우 도토리를 껍질을 깐다음 시간이 없어 몇 달간 방치해 두었다가
~ 봄에 물에 다시 담구어 불린다음 믹서에 갈았습니다.
고속 믹서기에 가니 특별하게 시간 두지 않고 한 차례만 돌려도 곱게 분쇄가 되었습니다.


곱게 간 도토리는 촘촘함 천에 담아 물을 섞어가며 꼭 짜서 찌꺼기를 버리고 물만 큰 대야에 넣어 두면 하룻밤 지나면 도토리 녹말이 아래쪽으로 가라앉는데 그때 윗물만 따라 버리는 것을 3~ 4 차례 해 줍니다.


마지막 차례는 웃물을 완전히 따라 버리면 밑에 딱딱하게 도토리 녹말이 묻어 가라앉아 있는데,
그것을 주걱으로 떠서 고운 한지에 담아 햇볕에 물기 없이 바짝 말려서 보관해 가며 사용합니다.



양이 많지 않고 냉동실에 여유 공간이 있다면,
떠낸 도토리 녹말 덩어리를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 해 가면서 필요한만큼 꺼내서 쓰기도 합니다.

전에 지인이 도토리를 주워다가 바로 녹말을 만들어 도토리묵을 만들어 먹고 복통과 설사로 병원에 갔던 적이 있는데 ,
이런경우 혹시라도 도토리에 묻어있을 동물들의 배설물 등에 의해 식중독 증세를 일으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는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도토리를 주워오면 한동안 바짝 말리는 것도 중요하고 도토리에 탄닌성분이 많기 때문에 떫은맛이 강해 장시간 물에 우려내는 것도 떫은맛을 약화시키는 역할도 해 줍니다.


* 도토리채취하면 녹말의 양은?

도토리를 주워서 껍질을 제거해 보면 도토리 총무게 중 껍질 무게는 17~20%가 됩니다.

도토리가 2kg 이라면 껍질을 제거 했을 때 20% 껍질이 나갔다면,
  도토리 알 무게는 1.6 kg 가량이 됩니다.

도토리 전분내면 마르지 않은 생도토리의 경우 수분의 함유량에 따라 도토리 알 무게의 15~ 18% 정도만 전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6kg의 도토리 알을 믹서에 갈아서 전분을 내면 대략240~ 280g의 마른전분이 나옵니다.


도토리 효능

도토리는 탄수화물과 지방,단백질,타닌,회분등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열량은 100g중 45㎉가량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도토리는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노폐물을 배출하고 , 해독작용을 하며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
숙취 해소,혈당 및 지방 흡수 억제,활성산소 제거효능이 있다고 하며,
도토리의 떫은맛을내는 탄닌성분은 지혈작용도 있고 설사를 멈추는 작용도 합니다 .


Tip.도토리묵의 검은 덩어리

도토리묵을 쑤면 간간히 검은 점 작은 덩어리가 보일 때가 있어요.

도토리묵에서 발견된 검은 반점은 곰팡이와 같은 이물질이 아닌 탄닌 성분이라고 합니다.

도토리묵은 일반적으로 전분 72~78%, 탄닌 6~9% 정도를 함유하고 있는데 탄닌은 도토리묵 특유의 떪은 맛을 내며,
탄닌 자체는 색깔이 없지만, 철 성분에 반응해 적갈색이나 흑색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고,스테인리스 그릇 등에 보관하면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해요.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