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1. 1. 15:48 생활의지혜
반응형


배추김치는 염도를 3%정도로 담가 4~5℃ 정도에서 15-20일 정도 숙성시키면 산도가 0.6~0.8 정도로 되는데 그즈음의 김치가 가장 맛좋고 항암효과 등 기능성이 가장 뛰어나서 오래 숙성시킨 김치보다 적당히 익은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지나치게 발효된 김치는 배추가 물러 식감이 떨어지고 신맛이 강해 본래의 맛이 변하지만,
묵은 김치는 글루타민산, 아스파틱산 등의 아미노산과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많아 감칠맛은 풍부해진다고 하지만 조리시 김치가 너무 신맛이 강하면 먹기 꺼려지기도 하는데 신맛 줄이는 법 소개합니다.





신김치의 신맛 줄이는법

신김치 신맛을 줄이려면 달걀 2개 정도를 깨끗하게 씻어서 신김치 한 포기 속에 넣어 두었다가  한나절 쯤 지나서 꺼내 먹으면 신맛이 줄어들며  달걀껍질은 흐물흐물하게 변하는데 달걀도 음식 물에 묻어두었던 것이기 때문에 꺼내서 조리를 해서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


조개나 게껍질엔 키틴 성분이 있는데 키틴성분은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주어 깨끗이 씻은 게 껍질이나 조개 껍데기를 넣어 두어도 하루가 지나면 김치의 신맛을 없애 준다고 합니다.


묵은지로 김치찌개나 김치전 김치볶음을 할 때는 신맛이 너무 강 할 경우 양념을 물에 씻어 내고 배추 가지고 조리를 하면 신맛을 덜 느끼고 김치 맛 나는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신김치로 김치찌개나 김치전을 부칠 때 너무 신맛이 강해서  신맛을 줄이고 싶을 때는 김치찌개나 김치전 반죽에 설탕을 한 숟가락을 넣고 반죽을 해서 찌개를 끓이거나 전을 하면 신맛이 감해지는 효과가 난다고 합니다 .


신김치 신맛 없애는 방법 중 또하나는  소다를 신김치에 조금 넣어 섞어주면 신맛이 소다의 에 의해 중화가 되어서 김치의 신맛이 없어지는 작용을 해 준다고 합니다.



Tip.

*묵은지 영양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묵은김치는 오랜 숙성과정에서 유산균이 저온과 높은 산도에 지쳐 죽기 때문에 묵은 김치의 유산균 수는 mL당 1000만 개로 보통 김치의 유산균수 1억∼10억 개보다 적었다고 하며,
김치의 비타민C도 익어가는 과정에서 모두 대사되어 영양이나 기능적 측면에서 묵은 김치는 잘 익은 김치보다 못하다고 합니다.


묵은지로 쓸 김치를 담글 때는 양념을 많이 사용하면 김치가 빨리 시어지기 때문에 양념을 적게쓰고 오래 먹을 김치에는 찹쌀, 멥쌀가루를 넣지 않고 김치가 부패돼 생기는 산폐균의 증식을 막기 위해 일반 김치보다 짜게 담가 염분 함량이 2.5%~3%로 높게 담이야 한다고합니다.




*김치에 곰팡이가 피는 이유는

곰팡이 포자가 공기 중에 있다가 김치에 붙어서 김치의 유기산을 먹고 자라난다고 합니다.

김장김치에 곰팡이가 안피게 하려면 김치가 국물에 잠기도록 해야하고 그위에 비닐봉지나 랩으로 덮어 공기를 차단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김치에 피어난 하얀 곰팡이는 골마지라고 하는데 김치가 썩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군내도 날 수 있으니 왠만하면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Tip
1.묵은 김치 군내 제거 방법

비법 양념
청양고추 10개, 양파 한 개 ,귤 한 개 같이 갈아서 된장 한 숟가락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서

씻어낸 김치에 뿌려서 지지면 냄새 없어 없이 먹을 수 있다고합니다.

2.짜게 담은 김치를 살리는 방법

김치 사이사이에 손질해 씻은 쪽파를 넣어두면 쪽파가 염분을 흡수해 김치 간이 조절되고 쪽파로 인해 김치맛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3.담아 준 김치가 싱거울 때

싱겁게 담아둔 김치에는 고춧가루에 멸치액젓을 섞어서 김치 사이사이에 넣어 간을 맞춰 줍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