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10. 26. 13:14 생활의지혜
반응형

감이 무르익어 풍성한 결실을 이룬 이계절에
떫은감을 숙성시켜 달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소개합니다.


감은 비타민 C가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탄닌산이 들어 있어 설사와 배탈을 멎게 하며 지혈작용도 하고 기침 만성기관지염 고혈압 심장 질환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감의 탄닌성분이 지방질과 작용하여 변을 굳게 하기 때문에 떫은맛을 없애는 탈삽 과정을 거쳐야 달고 맛있고 변비로 인한 고생을 면할 수 있습니다.





감의 떫은맛은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인데 디오스프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쉽게 떫은맛을 나타내는데 아세트알데히드가 탄닌성분과 결합하여 불용성이 되면 떫은맛이 사라진다고합니다.





떫은감으로 단감만드는 방법 1.


떫은감   5개  ,  소주  ,  휴지   ,  밀폐용기

먼저 휴지에  술을  적셔준 다음에   감꼭지 부분에  술을  충분히 발라

 ( 술은  도수가 높은것일수록 빠른시간안에  떫은감을  탈삽해 단감으로 만들어집니다.)

 
밀폐용기에   감을  담아 뚜껑을  덮은다음   실온에  5~6일정도  두면 자연스럽게  단감으로 변합니다.

(실내온도 21-23도에서 일주일 만에 연한 단감으로 완성 되었습니다.)







떫은감으로 단감만드는 방법2.


떫은감으로 단감만드는 방법중 하나는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소금을 짭짤하게 타서 떫은감을 넣고 비닐봉지에 담아 스티로폼 상자에 넣고 뚜껑닫아 이불을 덮어 따뜻한 곳에 넣어 두면 12시간쯤 지나서  단감이  되는데,
충분히 탈삽 될 때까지 충분히 기다리다 보면 약간 무르는 경향도 있고 소금물에 담가서 삼투압에 의해 소금물이 감에 침투되 감이 조금 짠 맛이 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떫은 감으로 홍시 만드는 방법

떫은 감을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담아 사과를 한 두 개 넣고


 뚜껑을 꼭 닫아 주거나 비닐봉지 입구를 막아서 실온에 두면 사과에서 메틸렌 가스가 나와서 감을 숙성시켜 홍시를 만들어 주는데

(실온에 일주일 둔 감 홍시 된상태 모습)



실내 온도 21도에서 23도에서 일주일만에 홍시가 완성되었습니다.

Tip.
감의 속이나 과피의 검은점은 탄닌이 불용화한 타닌세포의 변형이라고 합니다.



같은날 감을  따서 동시에 홍시와 단감만들기 시작 햤는데 공교롭게 같은 날 탈삽되 단감과 홍시를 함께 먹게 되었습니다.


물론 탈삽과정을 거치지 않은 같은날 딴  감은 아직도 떫고 딱딱한 감으로 남아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