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10. 14. 14:36 생활의지혜
반응형

커피 찌꺼기 활용법


잘 말린 커피 찌꺼기는 냄새제거 효능이 있는데,커피 찌꺼기에  수분이 남으면  곰팡이가 생기니 햇빛에 바짝 말려 사용하면  은은한 커피 향을 즐길 수 있는 제습제,탈취제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잘 말린 커피 찌꺼기를 종이 팩 안에 담아 냉장고나 신발장 욕실 한 구석에 놓아두면 은은한 향기가 퍼지면서 탈취효과가 나하고 습기를 제거해주는 역할까지 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스크럽제로 사용가능한데,  잘 말린 커피 가루에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유, 꿀등을 섞어 스크럽을 만들어 얼굴, 피부에 바르고 마사지해주면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고 부기를 빼주며 각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기, 생선을 구은 후에  기름이 남은 펜에 커피 찌꺼기를  넣고 볶아내듯이 살살 문지르면 커피 찌꺼기가 기름기를  빨아들여  효과적으로 기름을 제거해줍니다.
 기름이 묻혀진 커피가루는 키친타올로 닦아내  버리면 조리후 펜에 밴 냄새도 없애주고 기름기로 번거로운 설거지도 쉬워집니다.

또 기름묻은 그릇을 씻을때도  수세미에 커피 찌꺼기를 조금 묻혀 닦으면 기름기 제거도 쉽게되며 잡내 제거에도 도움이 되며,주방 청소 할깨 가스레인지나 싱크대에 커피 찌꺼기를 뿌려준 뒤 문질러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커피찌꺼기는 질소 인등 무기질이 함유되 있어  천연 비료로 쓰는데 그대로 흙에 뿌려두면 화분에 준 물로 엉키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EM발효액과 섞어 발효시켜 사용해야 한다고합니다.


* 커피 찌꺼기로 비료 만드는 법

~EM 발효액 만들기

 EM 원액10g과  EM이 먹고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 성분인 설탕 반스픈과 발효를 돕기 위한 미네랄 보충을 위해 넣는 소금 1티스픈을 생수나 쌀뜨물1L에 잘 섞어 넣고 열흘이나 일주일 발효 시킵니다.

발효된  EM 발효액은 따뜻한 상온에서 보관 하는게 좋은데 보관하는 동안 페트병이 부풀어 오를 수 있으니 뚜껑을 열어  한 번씩 가스를 빼 줘야  한다고 합니다.


~커피와 EM 발효액으로 비료 만들기

 커피 찌꺼기를 비닐 봉투에 담고 EM 발효액을 조금 씩 커피찌꺼기에 뿌려 잘 섞은 다음 밀봉해서 그늘지고 따뜻한 곳에 일주일 정도 두었다가 비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달이나 1년 정도 발효를 시킨다음 화분에 비료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발효 과정에서 하얀 곰팡이가 필 수 있는데 커피찌꺼기에는 곰팡이가 좋아하는 영양분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하며 곰팡이가 생겨야 커피 찌꺼기를 분해해서 좋은 비료가 된다고 하니 그대로 흙과 섞어 비료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