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6. 12. 4. 20:44 식품의효능
반응형


도토리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떫고 쓰지만 독은 없다고합니다.
도토리의 60~80%가 녹말이며, 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탄닌은 도토리를 녹말로 만드는 과정 중 많이 없어지게 되는데, 남아있는 탄닌의 양이 적당하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탄닌은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 가운데 하나로 체내에서 지방흡수를 억제해 준다고합니다.


도토리는 100g당 70kcal로 칼로리가 적어 성인병과 비만에  좋고  장과 위를  보호하며 설사를 멈추고 피를 맑게 하는  무공해식품입니다.


*도토리의 효능 

~도토리에 있는 아콘산은 인체 내부의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흡수해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도토리는 피로회복 및 숙취에 효과가 있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며 입맛을 돋구어 줍니다.

~도토리에 풍부한 탄닌성분은  장과 위를 강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강장효과가  있습니다.

~도토리는 당뇨 및 암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있고 잇몸염,인후두염,화상등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입 안이 잘 헐고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나는 경우에 효능이 있고 목구멍이 아프고 침을 삼킬 때 거북하거나 감기를 자주 앓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도토리의 탄닌은 중성지방을 분해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을 유지해 줍니다.

~도토리 열매는 치질을 다스리고 하혈과 혈통을 그치게하며,장을 튼튼하게 하고 마른 사람을 살찌게 하며 설사를 다스리고 항암작용도 있다는 과학기술처의 발표도 있었다고합니다. 

~도토리묵은 수분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가 낮으며 탄닌 성분이 지방흡수를 억제해 주어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도토리 녹말 만드는법

 도토리를 햋볕에 말려 껍질이 벌어져 터지면, 껍질을 까서 물에 불려 갈아서 자루에 담아 짜서 찌꺼기는 버리고 짜낸 도토리 물을 큰대야에 두어
 앙금이 가라앉으면 웃물만 따라내는 과정을 여러 번 거치면  떫은맛을 내는 탄닌을 없애주는데,가라앉은 앙금을 잘 말려 가루로 만듭니다.

& 도토리가루는  밀가루를 적당량 섞어 국수,부침개, 빵, 과자, 등을 응용해 만들어 먹으면 건강에 좋고 다이어트식으로 좋습니다.


*도토리묵 만드는법

 

깨끗하게 만들어진 도토리 녹말이 있다면

~도토리 녹말 1대 물 6 비율로 잘 섞어 푼 다음
 

약한 불에 올려 저어 가면서 식용유 몇방울과  소금 한꼬집 정도를 넣고 계속 저어 주다 보면 응고가 되는데 응고된 다음

끓기 시작하면 조금 더 저어주다가

불을 끄고 적당한 용기에 담아 굳히면 쫀득하고 탱글탱글 윤기나는 도토리묵이 완성됩니다 .

&맛있게 만들어진 양념장이 있다면 살짝 뿌려 그냥 먹어도 좋고 쑥갓이나 오이 등 갖은 야채를 썰어 넣고 김가루를 부셔 간장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

수분함량이 80%, 당류가 20%인 묵을 먹으면 포만감은 있으나 칼로리가 적은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도토리 섭취 시 주의할 점

도토리는 1일량 15~20g이 적량으로 성질이 따뜻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은 양을 한번에 먹으면 변비가 생기고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빈혈이 있는 경우 철분제를 복용할 때 탄닌 성분이 많은 도토리묵이나 감을 함께 먹으면 탄닌 성분이 철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빈혈 환자는 도토리묵을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

또,탄닌 성분이 많은 감과 함께 먹을 경우  지나친 탄닌 섭취로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