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11. 29. 19:35 식품의효능
반응형
다시마는 식이섬유, 요오드, 칼슘, 셀레늄 등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있어 다이어트, 각종 성인병과 대장암 그리고 갑상선 등 질환을  예방합니다.
 방사선 누출이나 농작물을 통한 간접오염에 가장 민감한 인체의 부위가 갑상선으로 이 오염을 예방하고 해독하는데도 요오드 성분이 다량 들어 있는 다시마가 좋다고합니다.

다시마는  맛이 짜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고 합니다.

*다시마의 효능

~다시마는 100 g 중 19kcal로 칼로리로 낮아서
 당뇨 환자에게 좋고 다시마의 식이섬유는 포도당이 혈액 속에 침투하는 것을 지연시키며 당질의 소화 흡수를 도와 혈당치를 내린다고합니다. 다시마에는 여러가지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알칼리성식품으로 고기를 자주 먹는 사람은 체질이 산성이 되기 쉬운데 다시마를 많이 먹으면 산성 체질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마는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는데
다시마에는 물에 적시면  미끈거리는 알긴산 성분이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 염분 등과 결합해 변과 함께 배설되어 혈전이 생기거나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막는 등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다시마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고 다시마의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이 혈압을 내리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붙는 것을 막으며 다시마에 들어 있는 칼륨 역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 다시마에 많이 있는 알긴산은 변비를 해소하는데 알긴산은 다른 식이섬유와 같이 몸속에서 흡수되지 않고 장으로 가서 소화되지 않은 알긴산이 장을 자극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돕는다고합니다.

알긴산의 미끈거리고 쉽게 덩어리져 젤 상태를 이루는 특성은  중성지방이 몸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하는데 저칼로리 식품이며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변비까지 해소해 다이어트에 더욱 좋습니다.
 알긴산은 몸속에서 수분을 흡수해 최대 2백배까지 팽창하므로 다시마를 먹을 때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습니다.

~다시마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마그네슘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다시마를 크게 썰어 먹으면 칼슘이 알긴산과 결합해 잘 녹지 않으므로 잘게  썰어 꼭꼭 씹어먹어야 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다고합니다.

~ 다시마에는 갑상선호르몬의 성분인 요오드가  들어 있어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다시마의 알긴산은 소화되지 않은 채 대장으로 보내져서 변 속에 섞이면서 변의 양이 늘어나게 되고, 변의 양이 늘면 섭취한 식품에 들어 있거나 장 속에서 만들어진 발암물질의 농도가 묽어지게하고 발암물질을 흡착해 장막을 자극하지 않고 배설시키므로 대장암이나 직장암을 예방한다고합니다.
 
~다시마는 체내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유해 활성산소로부터 인체의 세포가 공격받는 것을 막고, 유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소의 기능을 촉진해서 노화로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에 잡티나 반점 등이 생기는 것을 막고 피부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와 E,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해 여러가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한다고합니다.


~다시마에는 건강한 머리카락유지에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고 모발 발육 촉진제인 ‘옥소’라는 성분도 들어 있어 다시마를 먹으면 탈모를 막고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술을 마시면 칼륨이 부족해져 숙취와 간 질환을 일으키는데 칼륨이 풍부한 다시마가 숙취도 예방 한다고 합니다.

 
*다시마 요리법

다시마는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데 하루에 8g 정도 먹는것이좋고 생다시마보다는 말린 다시마에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으니 다시물을 내서 먹거나 다시마 가루를 내서 밀가루에 섞어  칼국수나 수제비 반죽을해 먹어도 좋고 밀가루 반죽을 걸게해서 마른 다시마를 넣고 묻혀 전을 부쳐 먹어도 좋습니다.
또  다시마를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잘게 썰어 간장 물엿에 조려 먹어도 되고, 샐러드나 된장찌게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 다시마물은 음식에 감칠맛을 내주어 국물요리에 다양하게 이용하면 맛과 영양면에 모두 좋습니다.

 *좋은 다시마 고르는 방법

좋은 다시마의 조건으로는 색이 진하고 엽체가 넓고 두께가 두꺼운 다시마가 좋은 다시마이며,
  흰 가루가 안붙은 다시마가 좋은 다시마라고합니다.
흰 가루가 붙은것을 간피었다고 하는데
 하얀가루 의 정체는 만니톨로
다시마에 들어있는 맛을 내는 성분으로서 수용성이기 때문에 보관시 공기 중의 수분에 노출되어 녹아 나와서 생긴것이랍니다.  


*다시마 섭취시 주의할사항

다시마의 요오드는 결핵균을 흩어지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결핵 환자는 주의해야 하며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어 과잉 섭취하면 갑상선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다시마로 요리를 할 때 너무 오래 끓이면 알긴산이 빠져나가 맛이 떨어지고 영양분도 손실되니 많이 끓이지 않아야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