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6. 11. 19. 20:28 식품의효능
반응형

방약합편에 大棗 는 性平하고 味甘하다.
安中養脾하고 五 臟 을 補하고 九竅를  通하며 百药을 고롭게한다.
오랫동안 먹으면 脾를 损하고 湿을 만들므로 特히 小兒는 먹이지마라.
生棗풋대추는 많이 먹으면 腹胀하고 마르고 热한다.고 했습니다.

일일량 8~12g


*대추의 효능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몸에 안정을 주면서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냉증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대추가 몸을 따뜻하게 해 한기로 인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목감기에 특히 좋고 생강과 함께 먹으면 더욱 열을 내서 감기에 좋습니다.


~대추에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미네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장 속에 있는 독을 제거하고 장에 가스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 장이 민감해져서 생기는 질환으로 복통이나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


~ 대추에는 체내의 유해 활성산소를 여과해주는 베타카로틴이 사과의 3배 이상 함유돼 있어 항산화에 효과적인  활성산소를 없애고  노화나 성인병 피로를 예방합니다.
대추 5개 정도의 분량에 항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1일 베타카로틴 권장량 5mg 정도가 함유되 있다고 합니다.


~ 대추에는 '폴리사카라이드'라는 성분이 있어 진정효과로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땀이나 식은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사람의 경우 진액이 빠져나가 정기가 약해질 경우에 대추를 먹으면  소실된 진액을 보충하고 정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대추에 함유된 식이 섬유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에 쌓인 담즙들은 세균에 의해 발암물질로 변하게 되는데,대추에 들어있는 식이성 섬유가 이런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대추에 함유된 '베툴린산' 이라는 성분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대추의CAMP라는 성분이  항알레르기 작용을 한다고 하고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주어
천식과 아토피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대추를 달여서 차로 꾸준히 마시면 코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비염 치료 및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대추는  항산화제인 비타민C의 함량도 귤의 1.4배, 오렌지의 10배이며, 노화 방지 작용을 하는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도 풍부합니다.
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는 칼슘과 철이  풍부해 갱년기에 골다공증 이나 빈혈증상 개선에도움이됩니다.




~대추는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들의 배출을 수월하게 만들어 주며 노폐물 배출로 인해 숙취해소나 혈관계 질환 치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 섭취시 주의할 점
대추는 따뜻한 성질이라 생 대추를 많이 먹으면 몸에 열이 생길 수 있어 소화장애를 일으키거나 목이 마를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추가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이 찬 경우 효능을 볼 수 있지만 몸에 열이 많은 경우 과다하게 먹으면 열이 나거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황달있는경우도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대추차는 감기에도 좋은 효능이 있지만 체질에 따라 가래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치아가 약하고 치통이 있는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생선과 함께 먹으면 풋대추를 먹을 경우 설사를 하고 열이 날 수 있다고 하니 생선과 함께 먹을 때 주의 해야 합니다.

* 진한 대추차  끓이는 방법

~대추를  씻은후 넉넉한 물을부어 약불에 2~3시간 푹 끓입니다.

~차가 식으면 대추를 주걱으로 으깨 체에 담아 씨를 거르거나 ,
양파자루에 넣어 주물러 주면 대추씨와 껍질만 양파자루안에 남게 되는데 씨는 버리고

~소독 한다는 정도로 한번 끓인 다음 식혀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해가면서 마실때 먹을만큼 덜어 데워서 그냥 마셔도 되고 기호에 따라 계피가루니 꿀, 설탕을 가미 해서 마셔도 좋습니다.

&좀더 약불로 끓여 조려주면 청이 되는데 차로 마셔도 되고 약식이나 조림등 각종 요리에 응용해 넣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