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0. 10. 12. 16:43 식품의효능
반응형



두부는 중국 한나라의 회남왕淮南王 유劉安이 발명한 것이 시초이며, 한국에는 중국과 가장 교류가 많던 고려 말기에 원(元)으로부터 전래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합니다.

두부는 콩에 이물질을 골라 잘 씻어 여름에는 7∼8시간 물에 담가 불린 후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맷돌이나 분쇄기에 곱게 갈아 솥에 넣고 가열후 (가열하는 과정에 콩 비린내가 제거되며 단백질이 콩비지 속에 용해된다고합니다.)
베주머니에 넣고 걸러서 짜 콩물을 뽑아내고 베주머니 속의 콩찌꺼기는 콩비지로 먹고, 콩물이 70~80 ℃쯤 으로 식게되면 응고제 간수(소금에서 녹아내린 짜고 쓴 액채로 주요성분은 염화마그네슘)를 넣으면 콩물 중의 단백질이 응고되 두부가 형성되는데 물과 두부가 분리되 콩물이 맑아지도혹 두었다가 맑은 웃물을 버리고 응고물은 물빠질 수 있는 적당한 용기에 면보 깔고 부어 면보로 덮고 윗쪽에 평평한 반을 올려 두고 반위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 두부가 완전히 굳도록 식혀두었다가 완전히 굳으면 적당한 크기로 썰어 맹물에 담궈 두면 응고제가 물에 유출되 맛이 좋아지는데 필요할때 반찬으로 먹습니다 .
콩 1 kg에서는 4∼5 kg의 두부가 나온다고합니다.

연두부는 응고제 투여후 두부가 굳은후 물을 완전히 빼지 않고 남겨 용기에 담아 굳힌 것이고,순두부는 콩물이 몽글몽글 응고 되었을 때 그대로 웃물과 함께 떠서 먹는것입니다.




* 두부효능

두부는 콩을 불려 갈아 물에 응고제를 넣어 단백질을 굳힌 것인데, 이 때 콩물 속에 들어 있는 콩의 기름이 거의 단백질에 싸여서 함께 응고되므로 두부는 단백질 외에 지방도 풍부하며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해 질이 우수하며 소화흡수율도 높다고합니다.

두부는 단백질과 칼륨의 성분이 풍부하며 그 중 철분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단백질로 인해 근육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도 영양 보충되며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두부 칼로리는 100g 기준 84칼로리고 수분이 82.8%로 포만감이 크며, 두부에는 올리고당과 식물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어 변비해소에 도움되고,콩의 펩타이드성분이 기초대사량을 유지시켜주고,지방분해를 촉진시켜주는 사포닌의 성분도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두부에는 리놀레산과 레시틴이 있는데,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침전물을 제거시니는데 도움되며 ,레시틴은 뇌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되고 치매예벙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부에는 폐경기 증상에 도움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우울증, 안면홍조와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되고 에스트로겐 농도를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두부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뇌혈관을 깨끗하게 해 뇌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칼슘을 뼈로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줍니다.
두부의 칼슘 성분이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 등 뼈질환예방에 좋고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두부에 함유된 비타민B, 비타민E 등이 항산화작용을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노화를 막고 두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도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부의 단백질이 소화 기능에 도움을 주고 구토 설사 등으로 약해진 몸을 보해주니 소화력이 약하고 원기가 부족할 때는 두부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부에는 피토스테롤과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고혈압 동먁경화 질환등에 도움이됩니다.

두부의 단백질은 모발 성장에 필요한 성분인 케라틴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두부 섭취시 주의할 점

두부에는 퓨린 성분이 있어 통풍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고 몸에 멍울이 풀리지 않는 사람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부는 섬유질이 풍부한 김치와 함께 먹는 것이 좋고 ,두부의 사포닌 성분을 많이 섭취하면 요오드가 빠져나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역이나 김등 해조류와 함께 먹는 것이 좋고 ,두부는 시금치와 함께 섭취하면 시금치의 산과 두부의 칼슘이 만나 초산칼슘이 생성되 철분과 단백질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두부 보관법

두부를 오래 보관해야 할 때는 물에 담가 냉장보관 하는게 좋은게, 물에 소금을 조금 뿌려 놓으면 신선한 맛을 좀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합니다.

*두부 냉동보관법

두부는 냉장보관하게 되면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영양소가 파괴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첨가제가 포함된 두부라면 두부에 있는 물을 버리고 수돗물에 담가 냉동실에 얼려 두었다가 꺼내서 사용하는 법 있습니다.
냉동실에 두부를 얼렸다가 꺼내 녹이면 두부가 스폰지처럼 푸석거리고 구멍이 송송 뚫렸는데 사용하기 전에 따뜻한 물에 10분 정도 담궈주면 원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조리할때는 약간 생긴 구멍으로 인해 양념이 더 잘배고 쫄깃한 식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두부100g 당 영양 성분

칼로리 84kcal
수분 82.8%
비타민B1 0.03㎎
비타민B2 0.02㎎
나이아신 0.2㎎
단백질 9.3g
지질 5.6g
당질 1.4g
섬유소 0.2g
칼슘 126㎎
인 140㎎
철 1.5㎎
나트륨 5㎎
칼륨 90㎎
회분 0.9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