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7. 4. 6. 21:59 식품의효능
반응형
*사과의 효능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많은데 ,
펙틴은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내 유독성분을 흡수해 가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며,  대장암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등의 작용을 하는데  펙틴은 사과 껍질 가까이에 있어  사과 껍질도 먹어야 좋고,갈아서 먹더라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껍질채 주스로 먹어도 좋습니다.


사과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폴리페놀계의 항산화물질도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사과의 퀘르세틴은 혈장 속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 세포의 노화와 조직 손상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사과껍질의 펙틴과 퀘르세틴 성분은  당분의 흡수를 조절해 혈당을 서서히 오르게 하고 혈액 내 혈당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사과껍질의 퀘르세틴은 항산화작용이 있고 항바이러스,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Tip 폴리페놀 이란?

폴리페놀은 인체의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되는 DNA를 보호, 세포구성 단백질과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 능력이 커서 여러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낮춰주며 항암작용이있고  심장질환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의 종류는 아주 많은데 녹차의 카테킨,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사과와 양파등의 퀘르세틴,과일에 많은 플라보노이드와 콩에 많은 이소플라본도 폴리페놀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사과는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크게하며 변비를 해소하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염분은 칼륨이 있는 식품과 함께 먹으면 소장에서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과 칼륨이 결합해 대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사과는 칼륨이 많아 염분 배출을 돕고 혈압조절에 좋으며,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방지해 심장질환을 예방해
뇌졸중도 예방되는 역할도 된다고 합니다.

사과에는 비타민C와 미네랄, 항산화성분이 있어 숙면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와 비타민6, 칼륨이  혈압을 낮추고 호흡을 편하게 하며 세로토닌을 분비해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수면제효과도 있다고도 합니다.

 사과의  유기산 종류인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등은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의 유기산성분이 위의 활동을 돕고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흡수를 잘 되게 하며
 모든 과일의 비타민 B, C군은 인체의 간에서 활성화 되는데 최소 4~5시간이 걸려서  아침에 먹으면 낮시간 활동에 영양소로 인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밤늦게 사과를 먹으면  섬유질이 장을 자극해 배변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장이나 위가 약한 경우에는 잠자리에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만,일반적인 경우 위산의 산도는 pH2로 강산성이기 때문에 사과의 유기산은 pH 3~4 정도  산도는 위산 분비에 영향이 없고,사과의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젤같이 풀려 장벽을 보호하고 불용성식이섬유도 장을 불편하게 하지않아 다음 날 아침 쾌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과는 비타민이 많아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 습이 많아서 감기 걸렸을때 먹는것은 감기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할 때는 과일이나 찬음식을 먹어도 되지만 면역력이 약할때 찬 과일이나 식품을 섭취하면 체온을 정상적인 체온보다  낮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면역체계에 혼란을 일으켜 감기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사과 100g 기준 영양성분

니아신0.10mg
나트륨3.00mg
단백질0.30g
당질15.30g
레티놀0.00㎍
베타카로틴19.00㎍
비타민 A3.00㎍RE
비타민 B10.01mg
비타민 B20.01mg
비타민 B60.04mg
비타민 C4.00mg
비타민 E0.20mg
식이섬유1.50g
아연0.00mg
엽산0.40㎍
인8.00mg
지질0.10g
철분0.30mg
칼륨95.00mg
칼슘3.00mg
콜레스테롤0.00mg
회분0.20g

 

* 사과청 만들기

 ~냄비에 설탕 1C과 물1C을 넣고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 설탕 시럽을 만둘어

~큰 사과 1개를 껍질채 깨끗이 씻어  씨를 빼고  얇게 썰어  유리병에 사과를   담고 설탕 시럽을 부으면 사과청이 됩니다.

사과청을 적당량 떠서 물에 타서 마시면 좋은데,사과의 당분과 유기산,팩틴은 몸 안에 쌓인 피로 물질을 제거 하며 뇌를 보호하며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장 운동을 자극시켜 변비를 해소합니다.

*사과 껍질 의 효능

사과 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껍질에 함유된 펙틴성분을 과육만 먹을때보다 2배 이상 섭취할 수 있는데,
이 펙틴이 사과의 효능중 장내 유익균의 배양등을 돕는 역할을 하며 변비를 완화시키며 근육강화의 효능도 있고 퀘르세틴 성분은 동맥에 나쁜 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나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또 눈과 관련된 질병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천식에도 효과적이며 이런 성분들은 특히 껍질에 있다고 합니다.
또 사과 껍질에 많이 든 퀘르세틴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이 뇌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막아주며, 트리테르페노이드란 성분은 간암, 대장암, 유방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또 사과의 헤모글로빈은 혈액순환을 도와 혈색을 좋게 하며 비타민 A와 C도 다량 함유해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과를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까서 햇빛에 바짝 말린 다음 간식으로 먹으면 새콤달콤한 말린 대추같은 맛이  나서 그냥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밀가루 반죽을 해 사과 껍질 말린 것을 묻혀 튀겨 먹기도 하고, 물에 넣고 끓여서 차처럼 마시 기도 합니다 .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