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Notice

2016. 11. 10. 17:26 식품의효능
반응형
*방약합편에 이르기를

곶감은白柿라고 하여
性冷하고肠胃를補健하며宿食을消化하고,
얼굴에 기미를 없애며宿血을除하고声音과咽喉를潤하게한다.

 

감의 칼로리는 단감의 경우 100g당 83kcal, 연시의 경우는56kcal 곶감은 237kcal라고합니다.

감은 수분외 당질이 대부분으로 당질중  과당, 포도당 등 단순당이 많아 소화, 흡수가 잘 되고 먹으면  에너지원으로 전환 되지만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올릴 수 있으니 당뇨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감은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외에 비타민 B군도 풍부합니다.



*감의효능


~감 고유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은  장의 점막을 수축시켜 설사를 멈추게 해서 변비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이 있다면 감을 탄닌이 많은 도토리묵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탄닌은 철분과 결합해 체외로 함께 빠져나가게 해서 빈혈 환자나 몸이 차거나 저혈압인 사람에겐 감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떫은 감의 대부분은 탈삽 과정을 거치거나 홍시로 만들어져서 탄닌이 불용성상태로 유통되서 홍시를 많이 먹는다고 변비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감이 철분흡수를 방해한다는 것도 홍시에는 이미 수용성 탄닌이 불활성화되 있기 때문에 떫은맛인 탄닌이  없는 감이니 홍시는 빈혈 환자가 먹어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단 감도 종류와 성숙도에 따라 탄닌 함유정도가 다른게 꼭지 부분과 심지 부분의 함유량이 약간 높을 뿐이니
감을 반으로 나누었을 때 보이는 하얀 섬유질 부분이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타닌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부분으로 수저로 그 부분을 파내고 드시면 변비 걱정은 없다고 합니다.



~감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 세균에 대한 저항력과 점막강화 효과가 있어 감기예방에 좋고  혈관의 노화방지 및 주름, 주근깨 예방의 미용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감의 색소인 베타카로틴과 크립토크산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의 효력으로 눈의 피로해소나 시력강화에 효과가 있고 감에 들어 있는 제아크산틴과 루테인은 노인성 황반병성 억제와 백내장 발병을 억제한다고합니다. 
 

~감에 많이 들어있는 색소인 크립토크산틴은 카로틴의 5배의 항암작용이 있고 베타타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고 항산화작용 및 특히 폐암 및 취장암 예방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주황색이 짙은 감에는 리코펜이라는 색소가 있는데 이는 강한 항산화성을 띄고 전립선암, 유방암, 식도암, 자궁암 및 폐암예방에 효과가 있고  심혈관질환 예방에는 카로티노이드색소 중 효과가 크다고합니다.


 
~술을 마시면 숙취의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하는데 감에 풍부한 과당과 비타민 C가 신장기능을 좋게 하고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감의 탄닌 또한 아세트알데히드와 결합해 함께 체외로 배설되 더욱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의 비타민C 함량은 연시가 20mg, 단감은 13mg, 곶감은 4mg 정도로. 사과보다 4-5배 정도라고합니다.
연시에는 비타민C가 많지만 단감에 가장 많은 비타민은 비타민 A와 그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인데 감귤, 살구와 함께 비타민 A가 가장 많은 과일로 비타민 A는 눈의 건강 유지와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곶감은 비타민 A도
상당량 있고 섬유소의 양이 연시나 단감보다 많다고합니다.


~ 감에도 카테킨 성분들이 다양하게 들어있는데 카테킨은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물질로 항산화, 돌연변이 유발 억제, 항암활성 등이 있는 것으로 카테킨은 과당과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3배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감잎차 만드는법.

&& 감잎에는 감보다 수십배 많은 비타민 C가 있는데  5월에 돋아나는 어린잎에 489mg , 성엽에는 190mg 가량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감잎에 영양이 충만 하다는 8월 오전에
~ 감잎을 따서 깨끗하게 씻은 다음 0.5mm두께 썰어
~김오르는 찜기에 1분찌고
~ 뚜껑을 열어 부채질을 1분간 해 급하게 수분을 말린다음
~다시 1분찌고 또 1분간 뚜껑열어 부채질해 김을 말려주면서
~ 3회 반복해 그늘에 바짝 말려
~60~70도 정도 물에 우려 마시면 입병 났을 때도 빨리 치료가 되는 비타민 c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감잎차에는 비타니민 c가 많아 노화방지 , 세포를 젊게 해  피부미용에 좋고 감기예방에 좋으며 감잎에 들어 있는 탄닌은 부종이 있을 때 부기를 빼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작용을 해 준다고도 합니다.



 

 
*감 꼭지의 효능
감꼭지는 "시체"라고 하며
비타민 c를 다량 함유 하고 있어 허약체질에 효과가 있고
몸의 찬 기운이나 위에 자극을 주는 역한 기운을 잠재워주기 때문에 몸에 오한이 들거나 속이 역할때  딸꾹질이 나거나 미식거릴때 감꼭지를 달여마시면 역한기운을 다스리고 찬 기운을 사그러지게해 천식과 만성기관지염 기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딸꾹질이 멎지 않을 때 물 2컵에  감꼭지 말린것 10~25개를 넣고 달여 마시면 딸꾹질을 멈추고,
또 감꼭지 달인 물은 어린이의 야뇨증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껍질의 기운은 피부나 장의 점막으로 가고 씨앗의 기운은 아래로 가며  과육은 살집으로 간다는 설이 있습니다. 꼭지는 원래 꽃과 같아 뭉친 기운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고합니다.


*감껍질 효능

감도 껍질을 벗겨 말려서 먹는데 감 껍질에는 탄닌성분과 비타민C가 많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설사에 좋고 감기를 예방한다고합니다.
 또 감껍질엔 칼슘, 인, 철분, 단백질 외에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 특히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껍질째 먹었을 때 식감이 좋지않으면 말려서 차로 먹으면 됩니다.

*곶감 만드는 법
~떫은 감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꼭지 부분은 남겨두고 껍질을 벗겨 실에 꼭지를 묶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두고 시간이 2주 정도 지나면 속은 무르고 겉은 보송 쫄깃한 반건시가 됩니다.
좀더 오래 두면 옛 곶감처럼 더 마른 곶감이 됩니다.

좀 더 빨리 곶감을 먹고 싶다면 껍질을깐 감을 3~ 4등분해 채반에 널어 따뜻한 베란다에 두면 일주일 내에 완성 된 감말랭이로 맛볼 수 있습니다 .
좋은 곶감은 고르게 말라 곰팡이가 피지않고 너무 딱딱한 것보다 겉면은 잘 말라 쫄깃한데  속은 말랑한 것이 달고 좋은 곶감입니다.


&&곶감에서 생기는 흰분을
霜(상) 이라고 하는데 곶감의表皮上에 생긴 粉이니 上憔(상초)를 맑게하고
生津止渴(진액을 생하고 갈증을멈춘다)하며咽喉口舌疮(인후구설창)을 다스린다.고했습니다.



& 곶감의 경우는 수분이 더욱 적어서 100g당 칼로리가
237kcal이므로  당뇨환자나 다이어트에는 섭취주의 요망 되겠습니다.

*떫은 감을 홍시로 만들어 먹는 방법은
밀폐용기에 덜 익은 떫은감과 함께 사과를 넣어 주고 밀폐를 잘 시킨 상태로 2~3일정도 두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감을 숙성시켜 홍시가 된다고 하며  감이 익으면서 맛도 좋아 진다고 합니다.




*떫은 감을 단감처럼 만드는 방법은
(침 담는법)

  미지근 하지도 너무 뜨겁지도 않을 만큼의 온도의 물에  굵은 소금을 넣어 주는데  약간 짜다 싶을정도의 간을 맞춰 주고 비닐봉지에  떫은 감을 넣고 위에 소금물을 부어 비닐봉지를 묶고 스티로폼  상자에 담아 12시간 가량 넣어 따뜻한 곳에 두면 떫은 맛이 빠져서 단감처럼 달고 아삭 거리는 침시가 됩니다 .

*감장아찌 만드는법

~감3개를 씻어서 꼭지부분을 따내고 4등분으로 잘라서 얄팍하게 썰어 소금2큰술반을 물3컵 가량에 타서  소금물에 썰어놓은 감을 넣어 5시간정도 절여둡니다

~감의 수분이 빠지면서 감이  절여지면 물기를빼서 고추장 한큰술과 참기름 올리고당을 넣고 무쳐 먹으면 감장아찌가 완성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