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6. 19. 11:03 식품의효능
반응형

*솔방울 효능

솔방울에는 테르펜(   terpene ~송백류에서 분비하는 방향족 화합물) 성분이 있어  항생제 역할을 해 준다고 해서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세균으로 인한 질병, 각종 중독을 제거하는 성분이 있다고 하며  암세포를 억제하고 살균효과를 내기 때문에 염증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 주고 바이러스를 예방 해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솔방울은 변비나 기침 고혈압 관절염 소화불량에 좋고 폐기능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솔방울에는 있는 테르펜 성분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질환을 예방하며 중풍으로 인한 마비 증상에도 좋고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어 심신이 불안정할때 솔방울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고 우울증도 완화 된다고 합니다.

솔방울 끓여서 그 물로 가글을 해주면 충치나 치주질환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시켜 민간에서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가글을 하면 입냄새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리놀렌산 성분이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한다고 합니다.


솔방울 부작용 솔방울 속에 있는 송진성 송진 끈적한 성분은 몸 속에서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어 혈관을 막기 때문에 오래도록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솔방울을 직접 먹지는 못해도 솔방울를 이용해 시럽을 만들거나 담금주를 해서 건강에 유익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솔방울 술이 점점 숙성되어 가면서 송진 냄새가 진해지고 오래 숙성하면 순한맛을 낸다고 합니다.

*솔방울 술 담그는법

 솔방울은 6월 중순경에 초록색의 어린 솔방울을구해 500g의 솔방울을 식초탄 물에 10-20분 담궜다가 맑은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다음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에 설탕50g을 넣고 소주를 부어 설탕을 녹여

냉암소에   6개월 정도 두면 솔향좋은  솔방울 술이 완성됩니다.

솔방울 술을 담고 기포가 한둘씩 올라오기 시작하는데 기포가 많이 발생해 한다면 뚜껑을 헐겁게 막아서 한 번씩 열어서 병이 폭발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솔발울 술 복용방법은 소주잔으로 하루 1~2잔 정도 마시거나 물을 좀 타 희석 해서 마시면 됩니다.


솔방울 술은 테르핀(terpin)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고,고혈압,중풍, 동맥경화나 류머티즘, 손발저림, 변비,  치주질환 예방, 위장병, 기침,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좋고, 구강 면역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 솔방울 시럽 만들기

6월 중순에  초록색 어린 솔방울을 따서 식초 탄 물에 깨끗하게 씻어 맑은 물에 여러 차례 헹궈 물기를 빼 준 다음 병에 20개를 담았습니다.


 설탕 250g 물 250g을 냄비에 담아 (시럽만들기)


센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약간 끈적한 농도가 날 때까지 졸여(시럽만들기)


 시럽을 만들어 식힌 다음 솔방울을 담은 유리병에 담았습니다.

 솔방울을 시럽에 재우고 3일만에 맛을 보니 벌써 솔향이 그윽합니다

한 달 정도 숙성 시켜가며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거나 물에 타서 차로 음용 해 볼 생각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