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8. 4. 15. 15:18 식품의효능
반응형

머위는 우리나라 전역 습기가 있는 곳에서 무리지어 잘 자라는데 집 주변과 울타리 주변에 심어 두면 지역에 따라 3 ,4월 ~5월 초가 되면 땅속에서 줄기가 뻗어 오르면서 꽃이 피는데 굵은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끝에서 잎이 나오는데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습니다.
머위는 지역에 따라 '머구', '머우'라고도 부르며 한의학에서는 머위 꽃줄기에 꽃봉오리가 달려 있을 때 채취해 말린 것을 관동화( 款冬花)라고 하며 진해거담제로 기침 가래 인후염 폐위 토혈 등에 처방 배합해서 쓰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는 머위를'봉두채(蜂斗菜)'라고 하며 줄기 뿌리를 해독 거담등 약용식물로 많이 재배 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도 민간요법으로 천식에 머위잎을 담배에 섞어서 피우기도 한다고  합니다.

 잎자루와 꽃이삭은 나물로 먹는데 잎은 쌈으로 먹고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며 줄기는 나물로 볶아서 먹으면 독특한 향이 건강하게 해주는 느낌을 주는 맛이며 입맛을 돋구어 주기도합니다.

방약합편에
款冬花관동화는  性温 味甘辛 하다.
潤肺,消痰,止嗽 하고 肺痿와 肺癰으로
膿血을 吐하는것을 다스리며 除烦하고 虚勞를 補한다.
고 했습니다.
一日量6~10g


*머위의 효능
 
머위 꽃줄기에 꽃봉오리가 달려 있을 때 채취해 말린 것을 관동화( 款冬花)라고하는데  폐를 윤택하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고 거담작용을 하며 폐질환으로 인해 膿血농혈 즉,피고름 토하는 것을 고치고  허약한 것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

 머위는 항염 작용이 있고  독성이 없으면서, 폴리페놀 등 항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해   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에 항암효과가 있으며 암 환자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암세포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는 진통 효과가 있어 근육통이나 뼈 골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진정작용이 있어 치통 시에도 머위를 달여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의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켜주어 육류를 먹을 때 머위를 같이 먹어도 좋고, 춘곤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즙을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머위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몸 안의 독을 제거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해독 작용이 있어 독충에 물렸을때도 도움이 되고 ,식중독 증상을 완화 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며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혀 타박상 치료에 도움이 되 상처가 났을 때 머위잎을 찧어 타박상있는 곳에 붙이면  빨리 낫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머위 잎에는 비타민 A등 비타민류가 함유되어 있고 칼슘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
또한 머위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은데 머위를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들깨와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해소하고 숙변을 배출해 장 건강에 좋고 각종 비타민과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고 100g중 27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머위는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각종 간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고  머위 뿌리를 달여먹으면 숙취해소에도 좋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들을 배출하고 이뇨작용도 있어 머위 뿌리를 끓여서 차로 마셔주면 숙취 해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머위뿌리도 머위에 포함되어 있는 위에 효능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머위뿌리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카리성식품으로 산성체질을 중화시켜 두통을 완화시키고 이뇨 작용이 있어 머위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다음 차로 끓여 마셔도 좋고 ,뿌리를 캐서 물에 깨끗하게 씻어 생것으로 믹서에 갈아 즙을 내에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20~30g을 물에 깨끗히 씻은 후 물 2리터와 함께 끓여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여서 달인 물을 하루에 3~4잔 정도 마시면 좋고,
머위뿌리는 편두통이 있을때 12~20g을 달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 먹는법

머위는 해독작용과  중풍에도 효능이 있고 머위 꽃은 한방에서 진해,건위,헤열 등에 효과가 있어 그늘에 말려 잔에 넣고  끓는물을 식혀 부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머위는 특유한 향과 쓴맛이 있는데 머위를  물에 담가 울궈내고 조리를 해도 되고 그 향과 맛을 좋아한다면 그냥  써도 됩니다 .
 머위줄기를  끓는물에 삶아 껍질을 손으로 벗겨낸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  간장과 소금간을 해서 멸치를 넣고 볶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
머위줄기의 껍질은 방부효과가 있어서 산나물을 염장할 때  함께 넣고 절이면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머위를 삶을 때 는 공기를 접할시 갈색으로 변하므로 끓는 물에 빨리 넣고 삶는것이 좋습니다.

머위는 줄기를 삶아 껍질을 벗겨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거나  냉동고에 넣어 보관하면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어린잎과 어린꽃 줄기를 먹는데 잎을 무쳐 먹거나 껍질은 장아찌로 이용되며 녹즙, 머위 샐러드, 된장무침, 조림 등으로 조리 하는데,생선이나 조개, 게 등 어패류를 조리할 때 머위 잎과 줄기를 함께 넣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는 들깨즙을 넣고 볶으면  맛이 부드러워지고 , 섬유소가 많은 머위와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있는 들깨즙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머위장아찌 만드는 법

삶은 머위줄기를 껍질을 까서 채반에 말려 고추장이나 된장에 넣어
6개월가량 숙성시킨 다음 꺼내서 먹을 때 다진 파 마늘과 참기름 깨로 무쳐서 장아찌로 먹습니다.

* 머위 나물 무치는

 살짝 데쳐 껍질을깐 머위의 물기를 짜서 100g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된장 한숟가락,참기름 1작은술, 깨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파 마늘을 넣고 데쳐서 무쳐냅니다 .




*머위 100g 기준 영양성분

27kcal

비타민 A754.00㎍RE
비타민 B10.03mg
비타민 B2 0.17mg
비타민 B60.07mg
비타민 C28.00mg
비타민 E0.60mg
니아신1.50mg
나트륨18.00mg
단백질3.50g
당질4.30g
베타카로틴4.522.00㎍
식이섬유3.93g
아연6.08mg
엽산6.10㎍
인68.00mg
지질0.40g
철분2.60mg
칼륨550.00mg
칼슘88.00mg
회분1.7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