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11. 25. 10:36 식품의효능
반응형
귤은 운향과 감귤속에 속하는 상록 소교목의 총칭으로 감귤류의 원산지는 아시아의 열대지방에서 아열대지방이라고 하나 거의  아시아 대륙의 동남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발생중심지는 인도와 중국의 접경지인 히말라야산맥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감귤이 재배된 시기는 삼국시대 부터 였음을 추정할 수 있다고합니다.

*귤의 효능

귤은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 있어 항산화작용을 하며,항암,항염 작용을 한다고합니다.

귤은 칼로리가 100g중 39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귤에는 비타민 C가  100g중 35mg 함유되있는데 (하루 권장량100mg)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겨울철 감기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귤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의 원인 물질 젖산을 분해해 피로 회복에 좋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 있는데, 철분이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비타민 C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귤과 함께 먹는것도 좋다고합니다.


*귤섭취시 주의할점

귤은 우유와 같이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유의 단백질이 귤의 주석산, 비타민C와 반응해 고체로 응고시켜 소화흡수를  어렵게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우유를 마시고 1시간후 쯤에 귤을 먹는것이 좋다고합니다.
또한 위장, 신장, 폐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귤을 적게 먹는것이 좋고,
귤에는 주석산과 비타민C가 있어 비타민K, 술폰아미드제, 칼륨류 등 약물을 먹을 때 귤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귤 고르는법

껍질이 얇으며 단단하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껍질이 두껍고 무게가 가벼운 것보다 더 과즙이 많고 좋다고합니다.


* 귤보관법

실온이나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는데 귤끼리 닿은 부분은 쉽게 무흘 수 있으니 귤을 겹치지 않게 떼어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해야 상하지 않습니다.

귤 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막제를 발라 놓은 것도 있어 껍질에 베이킹소다나 소금을 발라 문질러 씻고 껍질은 말려 차로 먹거나 ,입욕제로 넣으면 몸윽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을  촉진과시캬 신경통이나 류머티즘 완화시키고  피부미용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귤 잼 만드는 방법

재료
 귤 500g 설탕 200g

귤 껍질을 까서 알알이 떼서  믹서에 넣고 갈아서 설탕 100g을 넣고 센불로 끓여주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여서
조려 주다가 설탕 100g을 다시 더 넣고 한번 더 약불로 줄여 줄여주어 찬물에 한티스픈 떠 넣어 봤을 때 흩어지지 않을 정도의 농도가되면  완성된 것이니 소독된 병에 담아 두고 먹으면 되겠습니다 .

*귤  100g 기준영양성분

칼로리 39kcal
니아신. 0.2mg
나트륨. 1.00mg
단백질. 0.50g
당질 10.0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60.00㎍
비타민 A 10.00㎍RE
비타민 B1 0.07mg
비타민 B2 0.04mg
비타민 B6 0.04mg
비타민 C 2.00mg
비타민 E 0.24mg
아연  0.03mg
식이섬유 1.10g
엽산. 5.00㎍
인 12.00mg
지질 0.10g
철분 0.10mg
칼륨 130.00mg
칼슘 17.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3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11. 20. 14:32 식품의효능
반응형

오가피五加皮는 방약합편에
性微寒하고 味辛苦하다.
五勞七傷을 補的하고 益气하며 添精하여 筋骨을 굳세게 하며 陰痿的와 陰痒을 다스리며
風痹와 腰背痛을 다스린다. 하였습니다.


一日量5—10g


오가피는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고 ,오가피는 오로칠상[五勞七傷]을 보하고,기운을 더하게 하고 정[精]을 더하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남자의 발기부전과 여자의음부소양증 등을 다스리고,요통 하지저림둥에효과가 있습니다

오가피에는 면역성을 높여주는 수용성 다당체가 있고 아칸토사이드(acanthoside)와 지이사노사이드(chiisanoside)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 개선, 당뇨병,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며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에도 도움을 주는데 잎에는 지사노사이드가 있다고합니다

오가피 나무껍질과 뿌리와 줄기 , 잎, 열매를 솥에 물과 함께 넣고 약한  푹 고아서 건더기는 건져버리고 국물만 조려 면 찐득하게 물엿처럼 되면 거기에 술밥과 누룩을 넣고 발효하면 훌륭한 약술이 되는데,이 술을 빚어 복용하면 보익작용을 해 몸을 가볍게 하며 노화를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오가피는 인체내의 활성 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의 효능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퇴행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가피는 몸이 허약해서 마른것을 치료해 살을 찌게 해 주고 근육과 뼈를 단단하게 해 주어 사지가 약해서 걷지 못하고 다리가 약한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가피는 과로 등으로 인해 심장 간장 비장 신장 등 오장이 손상 된 것을 보충 해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가피는 풍병[風病] 을 주치하여 허약한 몸을 보충해주고  전신 관절이 무겁고 온몸에 통증이 있는 경우 치료에 도움이 되고  쥐가 날 때,하지무력증등에 도움이 되며 근무기력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오가피는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가피는 해독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사민 성분이 있어 기침을 멎게 하며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데,간과 신장 기운을 북돋워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여 한방에서는 사지마비, 허리나 무릎이  약해 하지무력하고, 골절상, 타박상, 부종 등에도  쓴다고합니다.


*오가피 주
오가피를 썰어서 항아리에 넣고 재료 2~3배 독한 술을 붓고 밀봉해 건냉한 곳에 3~6개월 정도 보관하면 술이 되는데 오가피 주는 오래될수록 좋아 일 년 이상 완전히 숙성시킨 후 복용하면 됩니다.


*오가피차 만드는법

오갈피나무의 잎과 근피(根皮~뿌리껍질)를 살짝 데쳐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물에 차로 끓여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시면 중풍이나 신경통에 좋고 강장강정효과가 있다고합니다 .


*오가피 부작용

오가피는 소음인 체질은 섭취시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갑작스런 혈압상승 등의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11. 9. 14:01 식품의효능
반응형


미꾸라지 는 잉어목 기름종개과의 민물고기로 진흙 속으로 들어가 휴면을 취하기도 하며 물 속 산소가 부족한 경우에는 장으로 공기호흡을 하며
크기15~20cm로 자라며 몸의 빛깔은 황갈색 바탕에 등쪽은 검은색, 배쪽은 회색이고,산란시기4~6월이며,바닥에 진흙이 깔린 시냇물, 연못, 논, 늪분포지역등에 서식 한다고 합니다.


*미꾸라지의 효능

미꾸라지는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와 , 위궤양을 방지해 주는 점액소 뮤신도 들어있어 보양식으로 좋고, 미꾸라지는 배를 따뜻하게 히고 원기를 돋우며 술을 깨게하고 스태미나를 더해 발기불능에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미꾸라지는 동물성 단백질 이 많은데,단백질 중 필수아미노산이 반 정도 되고 라이신이 풍부하고 미꾸라지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아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DHA와 EPA 등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에 효과가 큰 불포화지방산이라고합니디.

미꾸라지는 뼈채 조리하기 때문에  칼슘을 함유해 뼈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A  함량이 190.00㎍RE 으로 항암 , 피부와 점막을 강하게 해 저항력을 높이고 ,시력 보호 효과가 있는데  비타민 A는 야맹증에 좋고 타우린이  있어 간을 보호하고 혈압을 내리며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요리 할때는 며칠 동안 물속에 넣어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좋고 겨울보다 봄, 여름 사이에 살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이때가 가장 맛이 좋다고합니다.

.


*추어탕 만드는 법

재료
미꾸라지 500g, 물 13컵 ,들깨가루 2큰술,풋고추 2개, 다홍고추 1개, 파 1뿌리, 제피가루 약간
(삶은시래기300g, 고사리 200g, 토란대 삶은것250g~
된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4작은술,다진 생강 2작은술,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에 무침)
다진 마늘 4작은술,다진 생강 2작은술,소금 1작은술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구입해 비닐봉지나 우묵한 그릇에 담고 소금을 적당량 뿌린 후 뚜껑을 덮어 해감을 토하게 해야 미꾸라지의 미끄러운 진이 깨끗이 없어집니다.

거품이 일면서 미꾸라지가 죽으면, 다시 소금물에 여러 번 헹궈 미끈거리는 느낌이 없도록 깨끗하게 씻어준후

미꾸라지, 물, 마늘, 생강, 소금을 넣고 푹 삶아


시래기와 우거지는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적당하게 썰어 분량의 양념에 무쳐두었다가

삶아 건진 미꾸라지에 풋고추와 들깨를 넣고 미꾸라지 삶은 국물을 좀 넣은 다음 곱게 갈아 미꾸라지 삶은 국물에 넣고, 야채를 넣은 후 한 번 더 끓여냅니다.


대접에 국을  담고, 제피가루와 후추 들깨가루를 뿌리고, 식성에 따라 다진 풋고추나 마늘을 더 넣어 먹습니다.

*미꾸라지 구이


미꾸라지는 소금을 뿌리고 뚜껑을 덮어 10~15분간 두었다가 해감시킨 후 깨끗이 씻어 건져두었다가,고추장, 진간장, 매실청,청주, 통깨, 설탕, 후추, 다진 마늘 , 파 , 생강즙등을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미꾸라지에 양념장을 바른 후 석쇠나 번철에 들기름을 두르고 굽기도 합니다.



*미꾸라지  100g 기준영양성분

칼로리 107kcal
니아신. 2.40mg
나트륨. 74.00mg
단백질. 15.60g
레티놀 190.00㎍
비타민 A 190.00㎍RE
비타민 B1 0.10mg
비타민 B2 0.63mg
비타민 B6 0.23mg
비타민 C 2.00mg
비타민 E 1.90mg
아연  1.70mg
엽산. 13.10㎍
인 645.00mg
지질 4.20g
철분 2.90mg
칼륨 306.00mg
칼슘 780.00mg
콜레스테롤 164.00mg
회분 2.3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11. 1. 12:26 식품의효능
반응형


 닭발의 효능

닭발에는 글루코사민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있어 관절의 연골을 재생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 운동능력을 회복시켜 준다고 해서 민간에서 퇴행성 관절염에  여러가지 관절에 좋은 약재들을 함께 넣고 곰탕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닭발에는 콜라겐이나 콘드로이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이나 신경통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골은 관절과 관절에 충돌을 방지하는 쿠션 같은 존재로 관절을 굴신 할 때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연골인데 연골이 약해지거나  닳아지면 뼈가 직접 부딪치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 연골의 성분이 바로 콘드로이친이라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관절 근육의 힘줄, 인대 등의 탄력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콘드로이친의 가장 큰 효능은 관절끼리 충돌하고 충격을 할때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콘드로이친은 수분을 조절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부종을 내리게 하고 혈액순환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콘드로이친은 한꺼번에 많이 먹기 보다 적당량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닭발에 있는 리놀렌산은 동맥경화나 심장병을예방하며 혈당조절에 좋고 추위을 많이 타는 사람들 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닭발에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과 불포화지방산이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무릎관절에 도움을 주고 혈압강하에 좋다고 하며 DHA, EPA 등은 어린이 두뇌 발달과 성장발육에 좋고,
 키틴과 키토산은 지혈작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되고 닭발의 아연은 혈당조절을 도와 당뇨에 도움이 되고 정력이나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닭발곰탕 묵 만드는법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닭발곰탕 만들어 봅니다

먼저 닭발 1kg을 물에 1시간 정도 담궈 핏물을 제거한 다음


 한번 물에 넣고 팔팔 끓여서 물을 한 번 버려서 이물질을 제거해 준다음

맑은 물에 문질러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물 3L를 넣고  닭발의 잡냄새를 제거하고 관절염에 좋다는 여러 가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함께 곰탕으로 만들어 봅니다.

소주 2컵을 물에 붓고

 오가피나무 30g 엄나무 50g  대파 30g 양파 반쪽 파뿌리 10g  모과 말린 것 20g  말린 생강 10g 익모초 말린 것 10g을 면 자루에 담아

솥에 넣고 끓이다가 불을 줄여 4시간 가량 고아준다음

푹 고아 진 닭발 곰탕

  체에 받혀 뼈와 불순물을 걸러낸 다음

 적당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해 가면서 먹으면 됩니다 .

닭발곰탕이 식으면 단단한 묵처럼 굳어지는데 작은 국자로 한국자씩 떼 데워 먹으면 됩니다.

압력솥에 하면 좀 빨리 완성 되겠지만 ,
압력솥에 넣고 해본 결과 닭발을 고을 때 생기는 거품이 압력솥 김빠지는 구멍을 통해서 솟아  나와서 끓어 넘치는 현상이 있어 압력솥으로 할 수가 없으니 일반 솥으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아주 큰 압력솥이 있어 끓어 넘침 현상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면,
압력솥에 넣어 끓이다가 추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2시간 가량 조려줍니다

오가피 나 엄나무 익모초 등의 부재료를 많이 넣고 했더니 닭 비린내 나 역겨운 냄새는 전혀 없고 고소한맛이 있고 약간의 향이 있는 구수한 닭발묵  완성 되었습니다.

*섭취시 주의할 사항

아침 저녁 공복에 1회에 1컵 정도로 기호에 따라  후추나 약간의 소금간을 해서 먹으면 되는데,많이 먹으면 설사가 날 수 있으니 처음에는 소주잔 한잔 정도로 먹다가 서서히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달발100g 기준 영양성분


니아신 1.20mg
나트륨 30.00mg
단백질 15.10g
레티놀 0.00㎍
비타민 B1 0.02mg
비타민 B2 0.09mg
비타민 B6 0.01mg
비타민 C 0.30mg
비타민 E 0.02mg
아연  0.10mg
엽산 0.00㎍
인 21.00mg
지질 0.20g
철분 0.50mg
칼륨 65.00mg
칼슘 2.00mg
콜레스테롤 5.40mg
회분 0.2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