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9. 28. 17:07 식품의효능
반응형



고등어는 농어목 고등엇과의 바닷물고기로
9월 ~ 11월이 제철로 고등어는 가을이 되면 지질이 20%나 되어 맛이 좋다고합니다.

*고등어 효능

등쪽보다 은백색인 뱃살 쪽이 지방 함량이 많아 맛이 좋고 고등어의 지방 중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오메가 3는 동맥경화나 심근세포막을 안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급작스런 혈관 파열이나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부정맥 발생을 줄여 심장마비로 인한  급사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나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이나 들기름, 견과류에 많은데 뇌 기능 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불포화지방산과 산화방지제가 함유된 식품이 있는데, 불포화지방산 중에 오메가-3 지방산이 기억 능력을 향상시키고 우울증,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 정신 질환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고등어 한 토막을 먹으면 오메가-3 지방산 1g을 섭취할 수 있으며 일주일에 두번이상 먹으면 혈액을 맑게하고 혈액 순환에 좋으며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하루 1g씩 먹으면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준다고 합니다.


고등어는 100g 당 19.20g으로 단백질이 풍주한 생선으로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생선입니다

고등어 지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 을 확장시키며 혈소판의 응집 억제해 혈압 강하작용을 하고 혈중 지방 저하 등의 작용을 하는 EPA와 건뇌 ,치매 예방 작용이 있는 DHA 등의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고,고등어의 지방은 오메가3 지방산 (EPA, DHA)으로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심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D가 많아  칼슘과 인산의 흡수를 도와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므로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노인이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인체에 과산화지질이 쌓이면 노화가 빨리 일어나는데, 등푸른 생선의 비타민 E가 과산화지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노화를 방지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B2와 철이 많아 피부 미용과 빈혈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고 ,
EPA, DH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지방 섭취로 좋습니다.

고등어에는 오메가 3 풍부해서 안구 염증을 억제해주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등어는  DHA가 풍부해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두뇌를 맑게 해주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며  눈, 신경의 정상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등어는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항염작용을 갖는 물질을 만들고 노화방지와 남성호르몬 생성을 돕고 체내의 중금속 배출을 하게하는데 고등어의 셀레늄은 단백질과 결합한 유기질로 영양제보다 흡수도 잘 된다고 합니다

*고등어 섭취시 주의할 점

고등어의 단백질에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이 많은데, 히스티딘은 신선도가 떨어져 부패가 시작되는 초기에 히스타민이라는 유해 성분으로 변해 히스타민이 인체에 쌓이면 신진대사 기능에 이상이 생겨 여러  부작용이 일어나며 알레르기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하니 신선한 고등어만 섭취 해야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응고 방지제 역할을 해서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질환 예방하지만 과하게 많이 먹으면 혈액을 과도하게 희석시켜 오히려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면역 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적당량 먹는것이 좋습니다.


Tip.

 고등어는 크고 살이 단단하며 청록색으로 광택이 나고 손으로 눌러 탄력이 있는 것이 신선한 것으로 국산은 등의 물결 무늬가 가늘며 청색이며, 수입산은 굵으며 청흑색이라고 합니다.


고등어는 표면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고 내장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한 토막씩  지퍼백에 넣어 냉동시켜두었다가 필요한 만큼씩 꺼내  조리하면 오래 조관 가능합니다.

고등어는 무와 함께 조리하면 궁합이 맞는데 무의 매운 성분인 이소시아네이트 등이 생선 비린내를 없애주고 무의 비타민 C와 소화효소가 있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줍니다.


*고등어 100g 기준 영양성분

열량167kcal

니아신 7.0mg
나트륨 2091.00mg
단백질 19.2.0g
레티놀 0.00㎍
비타민 B1 0.10mg
비타민 B2 0.40mg
비타민 B6 0.27mg
비타민 E 0.50mg
아연  0.72mg
엽산 5.80㎍
인 202.00mg
지질 18.10g
철분 1.20mg
칼륨 326.00mg
칼슘 27.00mg
콜레스테롤 47.00mg
회분 6.4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9. 22. 14:35 생활의지혜
반응형

스티커 제거하는 방법

생활속 불필요한 각종 스티커 제거하는 방법 알아 봅니다.


스티커가 붙은 곳에 뜨거운 물을적셔 주거나 물을 붓기 적합하지 않은 곳이라면 행주 나 쓰지 않는 걸레 등에 뜨거운 물을 묻혀 스티커에 얹어 3분가량 불려준 다음,사용하지 않는 플라스틱 카드로 살살 긁어내면 스티커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붙은 스티커 제거법
드라이기를 이용해 스티커 부분에 열을 가하거나 뜨거운 물에 수건을 담갔다가 꺼내 스티커 위에 덮어두면 스티커 끈끈한 부분이 녹아 스티커의 접착력이  떨어지는게 스티커 끝 부분을 못쓰는 카드나 손톱으로 긁어내 틈을 만들어 틈이 생기면  카드를 틈 사이로 넣어 살살 밀어가며 스티커를 벗겨내면 되는데,이때 살충제 킬라나 WD40을 뿌려주면서 벗겨내면 잘 제거 됩니다.

스티커를 떼어 낸 후에 끈적이는 본드자국 등이 남는 경우 카드로 계속 긁어낼 경우 스크레치가 남을 수 있는데 안 쓰는 썬크림이 있다면 남은 얼룩에 바른 후 약 30분 정도 지나 마른 걸레를 이용해 닦아 내면 깨끗하게 제거된다고 합니다.


유리병 등을 재활용 하기 위해서 붙어 있는 스티커를 제거하려면
물에 병을 10분 이상 담궈두었다가 젖은 부분부터 살살 떼어 내고 남은 부분은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닦아 주면 쉽게 또 제거가 가능합니다.

컵이나 그릇등에 스티커가 붙어서 잘 안 떨어지는 경우 스티커 위에 헤어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쪼여주면, 뜨거운 열기가 스티커 접착제를 녹여 흐물해지면 떼어냅니다.
또 식기나 밀폐용기 기구등에 붙어있는 스티커는  귤껍질의 하얀 부분으로 문질러도  제거가 된다고 합니다.

가구나 스티커 떼어내기 조심스러운 부분에는 식초를 적당한 천에  적셔 스티커 위에 올려 잠시 불려준 후 떼어내면 쉽게 스티커 할 수 있습니다.

 유리에 붙은 스티커는 스티커를 먼저  떼낼수있는 만큼 떼낸 후  스티커가 충분히 젖을 만큼 살충제 킬라를 뿌리고 10~ 20분정도 기다렸다가 냅킨이나 마른 천으로 밀어 닦아 냅니다.
잘 닦이지 않은 부분은 식초를 묻혀서 살살 문지르면 스티커가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9. 16. 13:12 식품의효능
반응형


결명자는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각처에서 재배되고 있는데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70에서 100cm 정도로 전체에 짧은 털이나 있고 잎은 어긋나고 여러 조각으로 갈라진 잎은 밤에는 오그라들고 낮에는 펴지는 습성이 있으며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콩꽃 비슷한 황색 꽃이 피기 시작해 서리가 내릴 때까지 피는데 꽃이 진 뒤에는 길이가 15cm에서 20cm 정도되는 활처럼 생긴 길쭉한 꼬투리가 열리고 그 속에 30- 40개 정도의 모가진 씨가 한 줄로 들어있는데 길이가 6mm 정도 되고 지름이 3mm 정도로 진갈색을 띠며 광택이 있습니다.

결명자(決明子 )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결명자는 양명(羊明), 양각(羊角), 마제결명(馬蹄決明), 초결명(草決明), 야녹두, 가녹두라고도 하며 독특한 향과 맛이 있고, 약성은 달고 쓰고 짜며 약간 찬 성질 입니다.

방약합편에
결명자(決明子)는性微寒,味甘苦하다.
肝熱을 풀고 眼赤目痛과 눈물나는것을 고치고,肝气를 돕고 精水를 더하며,頭痛과 鼻血을 다스리며 便秘症을 고친다.
微炒하여 研해 쓴다.
벼개속으로 쓰면 頭風을 고치고 눈을 맑게 한다.
一日量 6~12g


*결명자 효능

결명자는 한방에서 천명목 이뇨 완화제로 습관성 변비를 고치고 고혈압이나 간염 간경화 눈병 각기 부종 등에 처방 되는데 결명자를 약한 불에 살짝 볶은 것을 하부차라고 해서 건위 정장 이뇨작용이 있어 끓여서 수시로 마시면 좋은 음료가 된다고 합니다 .
본초학에서는 간의 열을 풀고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상과 눈물이 나는 것을 낫게 하며 간기를 돕고 정수를 더 하고 두통과 코피를 다스리며 변비증을 고친다라고 했습니다.

결명자의 약리효과는 혈압 강하, 이뇨, 통변, 자궁수축작용과 피부진균 억제, 콜레스테롤 강하 등의 기능이 있으며,
간화(肝火)를 내려 눈이 충혈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을 치료하고 야맹증에도 사용하며  대장에 쌓여 생기는 변비에 효과가 있고 혈압을 내리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식품 입니다.

약효성분으로는 에모딘(emodin)·오브투시훠린(obtusifolin)·오브투신(obtusin)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고, 혈관을 수축시키고, 포도상구균·대장균·인플루엔자균 등의 발육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결명자의 약성은 서늘하고, 맛은 달고 써서 간염치료에 유효하고, 간경화로 인한 복수에 쓰이며, 간장의 병변으로 인한 안질에도 효과가 있아 눈이 충혈되거나 햇빛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거나 눈물이 나오는 증상에 이용되고 푸른빛을 띤 눈, 백내장, 결막염 등의 안 질환,급성결막염·각막혼탁 증세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간의 화기로 인한 고혈압, 두통이 있고 눈이 침침할 때는 15~20g의 결명자를 물에 끓여 차 대신 하루에 여러 번 마시면 고혈압과 현기증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내리고 혈중 지방을 감소시키며 체지방을 없애 체중 감량을 돕고 동맥경화를 예방 한다고합니다.






결명자차에는 비타민A ,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작용을 하여 눈건강에 도움이 되며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간열로 인해 눈이 붉어지면서 아프거나, 눈이 시고 눈물이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아픈경우 치유 효과가  있는데 하루 6~12g을  물에 끓여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을 해 체내 유해한 여러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장의 부담을 덜어 신장기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결명자차에는 루프로프라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관 내 유해한 노폐물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오브투신이라는 성분이 있러 혈압조절 작용을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명자에는 안트라키논 화합물이 있어 대장의 연동 운동을 강하게 해  변비를 해소하고  장내 유해 세균이나 박테리아 등을 없애 여러 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결명차자는 각종 위질환이나 복부팽만감에도 좋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는 항균과 살균작용이 있어 구강 내 염증 ,박테리아를 제거시켜 구강건강에 좋고  입냄새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결명자차는 알코올 배출을 도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결명자차의 비타민 및 베타카로틴은 간세포 활성화시캬주고 간에 쌓인 유해물질들을 배출시켜 간기능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결명자 섭취시 주의할 사항

결명자는 성질이 차서 장복하면 구토나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장이 예민하여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명자차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데,저혈압 환자가 결명자차를 장복하면 해로울 수가 있으니 주의야 합니다.

결명자가 눈에 좋다는 것은 눈이 갑자기 충혈되거나  통증이 있을 때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복용하는 경우 눈을 더 피로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며,
양기부족으로 인해 비위가 약하거나 배나 위장이 아픈 사람이나,임산부가 복용하면 조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하니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결명자차決明子茶 끓이는법


결명자차(決明子茶)는 결명자를 살짝볶아 물에 넣고 끓여 걸러낸 것으로 차로 만들어 먹는데

재료
결명자 4큰술, 1L

결명자는 깨끗이 씻어 팬에 볶아서 물에 넣고 약 10~20분 정도 중불에서 달여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물만 냉장보관 하며 마시는데 기호에 따라 꿀을 타 마셔도 됩니다.

결명자 30g을 물1L에 1시간 동안 찬물에 담갔다가 15분 가량 끓인 후 물만 따라  15분 정도 외음부와 질을 훈증을 하면 진균성 질염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결명자 100g중 영양성분

칼로리 391kcal

탄수화물 67g
단백질 19.8g
지방 4.9g
나트륨 5m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9. 4. 12:45 식품의효능
반응형

참외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박목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원산지 인도로,인도산 야생종에서 개량된 것이라고  합니다.


*참외 효능

참외는 수분함량이 90% 이상되 갈증해소를 시켜 주고 비타민 C 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며 참외의 당분은 몸에 흡수가 잘되는 과당과 포도당으로 구성되어 있어 빠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며 충분헌 수분이 촉촉한 피부로 가꿔주며 참외의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작용과 노화방지를 하며,성인병예방하고 시력보호,야맹증 예방 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참외에는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없애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있어 항암작용에 도움이 되고 ,
참외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늦추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참외는 칼륨이 많이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해 부종을 내리고,참외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 은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헤 고혈압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외는  엽산 성분이 풍부해 임신부 먹으면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막고,태아의 성장에 도움이 되며 ,참외 의 엽산과 비타민 C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데 엽산과 비타민 C는 참외씨 부분에 많이 있다고 하니  신선하다면 씨부분을 발라 내지 않고 통째로 먹는 편이 좋습니다.

참외에는 엽산외에도 칼륨, 아연, 철 성분도 많아 임산부가 먹으면 저체중아 출산이나 조산의 위험을 줄이고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외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 간의 해독기능을 도와 간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과육보다 껍질에 5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참외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고,100g당 31칼로리로
저열량에 포만감이 지속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참외는 체내에 있는 유해세균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찬 성질이어서 체질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몸이 찬 사람이나 맥이 약한 경우 참외를 많이 먹으면 냉병이 생기고 다리에 힘이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함량이 많으니 칼륨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신장에 질환이 있는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외의 항암작용을 돕는 쿠쿠르비타신은 참외의 껍질과 꼭지에 많은데 외부적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생성해내는 물질로 약간의 독성이 있어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다량섭취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외씨

참외의 씨가 있는 부분을 태좌라고 하는데,
태좌에는 과육보다  많은 엽산과 비타민C가 들어있어 씨가 붙은 부분까지 다 먹는게 좋습니다.

*참외꼭지

참외 꼭지를 말린 것은 최토제로 한방에서는 과체라 하여 약용으로 쓰고 있다고 합니다.



*참외 100g 기준 영양성분

열량31kcal

니아신. 1.0mg
나트륨. 7.00mg
단백질. 1.0g
레티놀 0.00㎍
비타민 B1 0.03mg
비타민 B2 0.01mg
비타민 B6 0.05mg
비타민 C 22.00mg
비타민 E 0.10mg
식이섬유1.10g
아연  0.04mg
엽산 15.80㎍
인 35.00mg
지질 0.10g
철분 0.30mg
칼륨 221.00mg
칼슘 6.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6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