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8. 6. 19. 11:03 식품의효능
반응형

*솔방울 효능

솔방울에는 테르펜(   terpene ~송백류에서 분비하는 방향족 화합물) 성분이 있어  항생제 역할을 해 준다고 해서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세균으로 인한 질병, 각종 중독을 제거하는 성분이 있다고 하며  암세포를 억제하고 살균효과를 내기 때문에 염증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 주고 바이러스를 예방 해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솔방울은 변비나 기침 고혈압 관절염 소화불량에 좋고 폐기능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솔방울에는 있는 테르펜 성분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질환을 예방하며 중풍으로 인한 마비 증상에도 좋고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어 심신이 불안정할때 솔방울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고 우울증도 완화 된다고 합니다.

솔방울 끓여서 그 물로 가글을 해주면 충치나 치주질환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시켜 민간에서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가글을 하면 입냄새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리놀렌산 성분이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한다고 합니다.


솔방울 부작용 솔방울 속에 있는 송진성 송진 끈적한 성분은 몸 속에서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어 혈관을 막기 때문에 오래도록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솔방울을 직접 먹지는 못해도 솔방울를 이용해 시럽을 만들거나 담금주를 해서 건강에 유익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솔방울 술이 점점 숙성되어 가면서 송진 냄새가 진해지고 오래 숙성하면 순한맛을 낸다고 합니다.

*솔방울 술 담그는법

 솔방울은 6월 중순경에 초록색의 어린 솔방울을구해 500g의 솔방울을 식초탄 물에 10-20분 담궜다가 맑은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다음 용기에 넣고 20도 소주에 설탕50g을 넣고 소주를 부어 설탕을 녹여

냉암소에   6개월 정도 두면 솔향좋은  솔방울 술이 완성됩니다.

솔방울 술을 담고 기포가 한둘씩 올라오기 시작하는데 기포가 많이 발생해 한다면 뚜껑을 헐겁게 막아서 한 번씩 열어서 병이 폭발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솔발울 술 복용방법은 소주잔으로 하루 1~2잔 정도 마시거나 물을 좀 타 희석 해서 마시면 됩니다.


솔방울 술은 테르핀(terpin)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고,고혈압,중풍, 동맥경화나 류머티즘, 손발저림, 변비,  치주질환 예방, 위장병, 기침,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좋고, 구강 면역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 솔방울 시럽 만들기

6월 중순에  초록색 어린 솔방울을 따서 식초 탄 물에 깨끗하게 씻어 맑은 물에 여러 차례 헹궈 물기를 빼 준 다음 병에 20개를 담았습니다.


 설탕 250g 물 250g을 냄비에 담아 (시럽만들기)


센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약간 끈적한 농도가 날 때까지 졸여(시럽만들기)


 시럽을 만들어 식힌 다음 솔방울을 담은 유리병에 담았습니다.

 솔방울을 시럽에 재우고 3일만에 맛을 보니 벌써 솔향이 그윽합니다

한 달 정도 숙성 시켜가며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거나 물에 타서 차로 음용 해 볼 생각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6. 14. 11:40 식품의효능
반응형

앵두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관목으로 학명은 Prunus tomentosa THUNB이며, 우리나라 및 중국이 원산지로 4월에 피는 흰 꽃 또는 분홍색 꽃이피고, 열매는 6월 초순에 익어 딸 수 있고,핵과는 구형으로 속씨가 과육에 비해 크며 과즙에는 달고 약간 신맛이 있습니다.


*앵두의 효능

앵두의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간신 위경으로 들어가고 기운을 돋우며 습사를 제거하고 피부를 윤택하고 촉촉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앵두는 잼이나 주스로 만들어 먹는데,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들어 있어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앵두에는 단백질·지방·당질·섬유소·회분·칼슘·인·철분·비타민(A·B1·C) 등 각종영양소를 함유하며 붉은 빛깔의 색소는 안토시안계통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수분대사를 활발하게해  부종을 내리고, 폐 기능을 도와 가래를 없애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혈중의 중성지방을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높여 대사증후군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앵두는 탄수화물이 8.3%로 주성분이고 신 맛은 사과산과 구연산 등의 유기산인데 1.5%가량 들어 있는데 유기산은 체내에서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동상에 걸렸을 때 앵두즙을 내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하며,앵두씨는  배당체인 아미그달린의 성분 중 만데로니트릴의 분해산물 중의 하나가 맹독성이 청산으로 위험하기 때문엪먹지않는데 살구씨처런 기침과 변비에 약재로 쓰인다고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앵두를 청량제라하는데 독이 없으며 비기(脾氣)를 돕고 안색을 곱게 한다고 하하는데 화성(火性)이라 과하게 먹는 것은 금 하는게 좋다고 하였습니다

*앵두 고르는법 ,먹는법

앵두는 알이 굵고 광택이 나며 단단한 것이 좋고  실온에서 보관시 익어서 물러질 경우가 있으므로 냉장보관하고 가급적 빨리 먹는것이 좋습니다.
과육을 채반에 받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 제거후 꿀에 재워 두었다가 오미자 냉차를 마실 때마다 두세 알씩 띄워 먹으면 모양도좋고 새콤달콤한 맛도 좋습니다.


*앵두주 만드는법

재료
앵두 1kg, 소주 1.8ℓ

만드는 법
앵두는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10분 정도 담궜다가 두 번 행궈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후 병에담고

소주를 넣어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후 식전에 1잔씩 마십니다.

앵두주는 피로를 풀어주고 식욕을 돋구어 주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앵두 100g 기준 영양성분

칼로리 29kcal
비타민 A 1.00㎍RE
비타민 B1 0.02mg
비타민 B2 0.02mg
비타민 B6 0.08mg
비타민 C 13.00mg
비타민 E 0.80mg
탄수화물 : 14.9g
단백질 : 1.7g
지방 : 0.1g
나트륨 : 4mg
니아신 0.50mg
레티놀0.00㎍
베타카로틴 6.00㎍
식이섬유 1.10g
아연 0.80mg
엽산 2.30㎍
인 17.00mg
당질 5.80g
철분 1.10mg
칼륨 268.00mg
칼슘 6.00mg
회분 0.5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6. 12. 13:01 식품의효능
반응형


 버찌는 장미과에 속하는 벚나무의 열매로 우리나라 재래종의 버찌는 흑앵(黑櫻)이라고 하며,재래종은 과즙이 적고 색깔이 검어서 버찌소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버찌효능

 버찌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췌장 베타세포의 인슐린 생성을 증가시켜 식후 급히 혈당이 오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안토시아닌,시아니단이라는 물질이 함유되 있어, 통풍환자의 통증과 부종치유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매일 한숟가락정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버찌에는 항균물질이 있어서 충치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고 버찌 쥬스는 치석을 발생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치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버찌는 13.2~18.6% 의 탄수화물이 주성분인데,과당이 60% 이상이고 나머지의 대부분이 포도당이어서 피로를 회복시키고 식욕을 촉진 시킨다고 합니다.


레드푸드 중에서도 크기는 작지만 영양은 풍부한 버찌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많아 구운고기와 함께 먹으면 탄고기에 생기는 발암 물질의 생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버찌는 열량이 100g중 57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버찌에 들어 있는 대표적 항산화 물질인 케르세틴은 폐암 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버찌 고르는법,보관법

버찌는모양과 크기가 고르며 겉모양에 상처가 없고 단단하며 단맛이 나는 것이 좋고
씻지 않은 채로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했다가 먹으면  됩니다.




*버찌 100g 기준 영양성분

비타민 A4.00㎍RE
비타민 B0.03mg
비타민 B0.02mg
비타민 B60.08mg
비타민 C8.00mg
비타민 E0.80mg
탄수화물 : 14.9g
단백질 : 1.7g
지방 : 0.1g
나트륨 : 1mg
니아신0.20mg
레티놀0.00㎍
베타카로틴26.00㎍
식이섬유1.20g
아연0.10mg
엽산2.30㎍
인28.00mg
지질0.30g
철분0.60mg
칼륨244.00mg
칼슘18.00mg
회분0.60g

*버찌술 담는법

신선한 버찌 300g을 구입해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한 설탕 20g을 넣고 소주 1.8L를 부어 서늘한 곳에 3개월 보관한 다음 걸러서 버찌는 버리고 술만 후숙시켜 가면서 먹으면 좋습니다

&벚꽃으로 도 술을 담을 수 있는데 벚꽃도 또한 300g을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 설탕 20g을 넣고 술 1.8 리터를 부어 6개월가량 숙성시켜서 먹으면 됩니다


버찌술은 입이 마르는구갈증에 좋고 신방광에  약이 되며 기관지, 해소천식, 심한 기침에도 좋다고 합니다.


*버찌효소 담는법

버찌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음
 같은 양 설탕을 넣고 섞어서 3개월 정도 발효 시킨 다음 3개월 후 걸러서 버찌는 버리고 액만 후숙 시켜 가면서 먹으면 됩니다
 



*버찌 섭취시 주의할 점

버찌는 성질이 따뜻해 열이 많은 체질인 경우,많이 먹으면 허열증세를 느낄수있고 ,
버찌에는 프루나신이란 성분이 있어 태아의 기형 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임산부는 복용을 금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6. 3. 18:19 포천시 둘레길
반응형

청명한 계절 6월에 아침고요수목원에 다녀왔습니다 .
아침고요수목원: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 번지
소재 입니다.
입장해서 2시간정도 천천히 산책을 하며 산림욕도 하고 지인들과 대화도 나누며 안구정화하는 치유의 시간을 보내기에 적당한 아름다움과 코스가 구비되어 있는 듯합니다.


서화연 ,하경정원, 에덴정원, 천년향, 하늘길 ,달빛정원,야생화 정원, 선녀탕 , 구름다리, 고산암석원, 산수경온실 오두막 정원등 볼거리도 풍부하고 산책하며 다니다 보면 곳곳에 숨은 절경들의 아름다움에 탄성을 짓게 하네요^^

계절만큼이나 초록빛 산야가 시야를 확 트이게 하는 풍경사진 공유합니다.

화사한 야생화 정원에서

아침광장 일까요

아침고요 산책길에서

서화연에 연꽃이 피기 시작하네요

한국의 정원 뒷뜰

곳곳에 야생화는 ...

소인국 기찻길 인듯..

산책로 중간에 쉬어갈 수 있는 수십게 나무벤치 슾도 운치있고요

 아침고요수목원은 연중무휴로 쉬는 날 없이 운영된다고 하며 아침 8시 30분에서 해 질 때까지 운영되고 입장은 폐장 시간 1시간 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6. 1. 08:45 식품의효능
반응형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잎은 곧추서며 가늘고 길며 두툼하고 연하며 정구지, 소풀, 원담초, 기양초 등으로도 부르기도 합니다.


부추 비늘 줄기는 건위, 정장, 화상에 사용하고, 씨는 한방에서 구자라 하여 비뇨의 약재로 사용하고, 연한 식물체는 식용한다고합니다.

*구채 (부추잎)의 효능

한증(寒症)을 없애속을 덥게 하고,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운을 가라앉히며,
 기운을 차려 몸을 움직이게 하고 어혈을 풀고 해독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한 증,음식을 먹으면 구역질이 심하게 나며 먹은 것을 토해 내는 위병,위나 식도 따위의 질환으로 피를 토하거나, 코피 혈뇨 이질 소갈증 치료나 항문탈장 타박상 독충에 물렸을 때 치료 효과를내는데 4~50g을 짓찧어서 즙을 내서 먹거나 잘 볶아서 먹기도 하고 독충에 물린 곳이나 타박상에는 찧어서 즙을 발라주거나 뜨겁게 볶아서 찜질을 하기도 합니다.

구자(부추씨)

가을에 잘 익은 부추씨를 따서 햇볕에 잘 말려 종자를 빼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가루를 내서 환을 지어 먹거나 적당량 물에 넣고 끓여서 먹기도 하는데 ,
부추 씨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 주며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정을 보하고 허리와 무릎이 차서 생기는 통증과 遺精(유정),  소변을 자주 보거나, 遺尿(유뇨),설사 대하 등을 치료합니다.


*구근(부추뿌리)

한증(寒症)을 없애 속을 덥게 하고,기운을 차려 몸을 움직이게 하고 어혈을 풀고 가슴이 가득하여 답답하거나 음식이 소화가 되지 않아 적이 생기고 배가 부른 중 대하 토혈 코피,백선균에 의하여 일어나는 피부병, 타박상을 치료하고 머리를 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뿌리를 짓찧어서 즙을 복용하면 가슴이 가득하여 답답하거나 뼈가 아픈데 치료 효능이 있는데 하루에 4~ 50g을 달여서 물로 복용하거나 찧어서 즙을 내서 먹거나 타박상 등에는 찧어서 즙을 발라 주기도 합니다.



부추는 약간의 매운맛과 신맛을 가지고 있으며,부추잎 당질은 포도당 , 과당으로 구성되는 단당류 이며,부추의 유황 화합물에 의해 특유의 향이 나는데 부추의 정유 성분인 알리신이 비타민B군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 회복에 도움이되고 강장효과가 있고 알리신은 소화를 돕고 살균 작용도 합니다.

부추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부추의 있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주어 부종을 내리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부추는 된장과 함께 먹으면 부추의 부족한 단백질과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 A 와 c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며 된장에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해서 부추와 된장을 함께 섭취하면 음식 궁합이 맞는다고 합니다.

부추는 는 칼슘, 철분, 칼륨,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이 영양소가 풍부하고 부추의 아데노신 성분은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베타시토스테롤과 알리신 성분은 혈액 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뇌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고 치유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추는 혈액순환을 돕고 황화알릴이 함유되어 있어,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이 높아져 체력과 정력도  좋아진다고 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 줘 여성의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냉체질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부추는 혈액순환을 시켜주며 따뜻한 성질이라 위가 약해 복부에 차가운 기운이 쌓여 있는 경우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위장병에 효능이 있다 고도 합니다.

부추는 지혈작용을 해 코피를 흘리거나 토혈 등에 효능이 있고 설사를 할 때 부추를 된장국에 끓여 먹으면 장을 튼튼하게 하고 배를 따뜻하게 해서 설사를 멈추는 작용을 한다고 하며 구토가 날때도 부추즙을 만들어 생강즙을 조금 타서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추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맑게 하며, 비타민 A와 비타민 C성분이 세포 파괴를 막고, 해독작용을 해 간 기능을 강화하고 부추에 함유된 '아릴' 이라는 성분은 말초신경을 활성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인체를 따뜻하게 해 부추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감기 예방 및 설사, 복통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가  세포를 산성 화시키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작용을 해서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을 만들고 시각 유지, 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성분으로 부추에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부추를 꾸준하게 먹으면 눈 건강에 좋고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A C 부족으로 인한 피부 건조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부추섭취시 주의할점
 
부추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나 술로 인해 열이 날때 부추를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고 과음한 다음날 해도 부추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부가 약해 알레르기를 잘 유발하는 사람도 먹지 않는 것이 좋고 부추는 소고기나 꿀과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하니 함께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부추 복용법

부추를 생즙으로 먹으면 어혈을 풀어 주고 각종 출혈성 질환에 도움이 되며 혈관이 막혔을 때나 혈액이 탁할때 혈액순환 개선을 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부추를 갈아서 즙을 내서 주스로 마셔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부추는 매운 맛이 있어 소화기가 약하거나 염증이 있을 경우 주스로 섭취 하는 것은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70g 정도 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200g 이내로 본인의 소화 상태에 맞춰서 조절을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는 요구르트 와 함께 갈아서 마셔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도움이 되고 ,
부추에는 지용성비타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으면 흡수율이 열 배 정도 높아지기 한다고 합니다.
또한 부추를  식초를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비트와 함께 갈아주면 비트에 있는 안토시아닌이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식초에 있는 유기산 성분이 미네랄과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서 좋다고 합니다



* 부추 보관법 손질법

부추는 싱싱하고 줄기가 너무 크거나 두껍지 않은 것이 좋고 신문에 싸서 비닐봉지에 담아 두고 입구를 열어 냉장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부추를 구입하면 자른 밑동 주위에는 흙 이 묻어 있을 수 있고 풀도 섞여 있을 수 있으니 다듬어  골라내고 식초를 푼 물에  5분 정도 담궈두었다가 헹궈내면 깨끗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부추 100g 중 영양성분
칼로리 31kcal
비타민 A15.00RE
비타민 B10.16mg
비타민 B20.08mg
비타민 B60.15mg
비타민 C5.00mg
니아신0.60mg
나트륨3.00mg
단백질1.80g
탄수화물4.10g
베타카로틴87.00㎍
식이섬유2.70g
인23.00mg
지질0.30g
철분3.40mg
칼륨8.00mg
칼슘28.00mg
회분0.8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