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8. 5. 23. 16:17 식품의효능
반응형


*선지의 효능

선지는  소의 피를 식혀서 굳힌 것으로 철분함량이 높고 흡수도 빠르며 기타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치료에 좋고 가격도 저렴한 식품 으로 100g 중 27kcal 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양 식품 입니다.

선지에는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데,펩타이드 성분은 알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선지에는 또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몸 안에 있는 알콜 성분을 분해 배출시키는 작용을 원활하게 해 숙취해소에도 효과 만점이라고 합니다.


선지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중금속 흡착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주고 선지를 많이 먹으면  음식 소화가 안되 위가 답답한 증상을 해소하고 심혈관계 질환,중풍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선지는 비타민 A가 풍부해 눈 건강에도 좋고 니아신 성분이 있어 피부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되,피부에 좋고 단백질 함량이 많아 뇌기능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선지100g 기준 영양성분

니아신 13.40mg
나트륨 68.00mg
단백질 4.00g
당질  1.30g
비타민 B1 0.31mg
비타민 B2 0.22mg
비타민 B6 0.43mg
비타민 E 0.26mg
아연 2.98mg
엽산 23.00㎍
인 37.20mg
지질 0.50g
철분 12.20mg
칼륨 289.00mg
칼슘 23.00mg
콜레스테롤 34.00mg
회분 1.50g



* 선지 섭취 시 주의사항

선지는 철분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좋고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변비에 걸릴 위험이 있고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지 조리를 할때 콜레스테롤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우거지나 콩나물 토란대 무청등을 넣고 끓여 주면 우거지 등의  섬유소나 팩틴성분이 정장 작용을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A
모체인 카로틴과 엽록소가 많이 들어 있어 조혈 작용을해 철분의 흡수를 돕고 말초 혈관 확장 작용, 항알레르기 작용 등도 하고  변비 예방도 되어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입니다.
또 선지는 단백질이 풍부하나 식이섬유소와 비타민 C가 없고, 우거지에는 섬유소가 많아 서로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선지국 끓이는법

선지는 신선한 것이 중요하므로 구입즉시 요리에 사용하는게 좋은데, 팔팔 끓는 물에 한번 푹 익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오래도록 먹지 않을 것이라면 적당한 분량씩 비닐팩에 담아 냉동 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해도 됩니다.


시중 정육점에 들러 선지를 구입하려고 하니 판매하는 곳이 없어 가까운 시내 도축장에 들렀더니 선지는 공짜니까 마음대로 퍼 가라고 고무 다라에 뚜껑을 덮어 여러 통 보관 되어 있어서 듬뿍 퍼 가지고 와서 선지국을 끓여 봅니다.

재료
시금치 500g, 대쳐둔선지 800g, 물 1.5L, 대파 300g ,마늘 한 큰술 ,고춧가루 한 큰술, 토란줄기 삶아둔 것 300g,된장 다섯큰술

먼저 팔팔 끓는 물에 선지 넣고 푹 삶아

 일부는  한번 끓일 만큼씩 적당량 비닐팩에 식혀 담아 냉동 보관해 두었습니다.


 우거지를 넣는 것도 좋지만, 요즘 제철인 시금치가 싱싱해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와 토란줄기를 된장 푼 물에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을때   삶아 두었던 선지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고 한번 더 끓이다가

 대파를 듬뿍 썰어 넣고 콩나물을 넣고 고춧가루 마늘을 넣고 맛을 내니  뼈 등을 고아서 국물을내는 것과 다르게 시원한 해장국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5. 19. 12:31 생활의지혜
반응형



*아이스팩 활용하기

해산물이나 유제품 등  주문을 하다 보면 스티로폼 상자에 아이스팩을 담아서 보내 주는데 ,
막상 필요해서 아이스팩을 구입하려면 상당한 가격을 지불 해야 되기 때문에 버리기 아까워 씻어서 말려서 보관을 하게 되는데 물건을 보낼 때  외에 사용 방법이 따로 없으면 버리는 것도 일이 되는 쓰레기가 되는 것이 아이스팩입니다.
아이스팩을 이용한 활용법 생각해 봅니다.


여름철 날씨가 무더운 폭서기에 아이스팩을 냉동실에 얼려 두었다가
아주 더울 때 팔과 손을 한 번씩 대 식혀주면  몸에 열이 내려서 에어컨을 튼 것 같은 효과를 누려 큰 더위 없이 지내는 비결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폭서기에는 아이스팩 또 한 2시간 안에 금방 녹고 녹으면서 공기 차로 인해 결로가 많이 생겨흐르니 흐르는 물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쟁반 등에 받쳐주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아이스 팩을 찜질팩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
아이스팩과 찜질팩 내용물은 같은 성분이이어서 아이스팩도 전자레인지에 2 ~3분 정도 데워서 온찜질이 필요한 경우 찜질팩으로 응용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아이스팩은 오래 가열하면 구멍이 뚫려  액체가 흘러나올 수 있으니 3 ~4분 정도 이상은 데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팩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고 냄새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방향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데 ,
아이스팩을 잘라 내용물을 적당한 용기에 담고 향수나 허브 오일 등을 뿌려서 섞어 두면  15일에서 현달 정도까지도 은은하게 향기를 보존해 품어 주는 역할을 해서 나쁜 냄새를 답아주고 집안에 향기를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 향수나 허브 오일이 없다면 오래되어 사용하지 않는 향기 좋은 린스가 있다면 린스를 짜서 아이스팩 내용 물과 섞어 적당한 용기에 담아 뚜껑부분을 살짝 열어 주면 은은한 린스향이 퍼져 집안에 향기를 더 해 줍니다.


아이스팩 내용물을 분리해 화분 흙 위에 얹어 두면 화분에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줘 화분에 물 관리 하는데 도움이 되 장시간 집을 비울 때도 물을 주지 못하는 경우 아이스팩 내용물을 덮어두면 수분 보전을 해서 화분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이스팩이 내용물은 폴리머로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장마철 습기가 차 눅눅한 곳에 넣어두면 습기를 흡수해 건조 하게 관리를 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5. 11. 14:53 식품의효능
반응형



취나물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전국 각지에 널리 분포하며 산록지대의 양지쪽 풀밭에 나는데,줄기는 곧게 서서 1.5m 정도의 높이로 자라며  잎은 마디마다 서로 어긋나 심장 꼴 또는 길쭉한 심장 꼴로 가장자리에는 고르지 않은 톱니를 가지고 있고   줄기와 가지 끝에  꽃이 우산 모양으로 모여 피는데 꽃은 6~7장의 흰 피침 모양의 꽃잎입니다.

* 취나물의 효능

취나물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쌓여 있는 유해염분을 배출시킬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취나물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해독 진통의 약효가 있어 감기, 두통, 진통에 효과가 있고 항암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취나물 성질은 따뜻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취나물에 함유된 비타민 A 와 여러 비타민 성분들이 두통을 없애 주고, 취나물에는 철분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취나물을 복용하면 근육통이나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또한 취나물에는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며 카로틴 비타민 성분 등은 기침을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가래를 없애 주는 효능이 있어 만성기관지염이 나 편도선염 인후염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취나물도 취나물 뿌리처럼 타박상 등에 즙을 내서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 취나물 뿌리 효능

취는 동풍채근(東風菜根). 산백채(山白菜), 백운초(白云草)라고도 하며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진통작용을 하고 해독작용이 있고 혈액순환을 돕고 근골 통증이나 두통 장염으로 인한 복통 요통 인후염 등에 좋다고 합니다.
늦가을이나 봄에 채취해서 햇볕에 말려서 잘게 썰어서  20g을  500ml정도 물로 끓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를 내서 먹기도 하며 타박상이나 뱀에 물렸을 때는 생뿌리를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거나 말린 가루를 기름에게 개서 바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


* 취나물 먹는 법

취나물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특유의 향이 좋아 봄철에 어린잎을 나물이나 쌈으로 해서 먹는데 쓴맛은 없고 매운맛이 약간 있어 가볍게 데쳐 찬물에 담갔다가 무치거나 쌈으로 먹고 데쳐서 말려두었다가  것을 묵나물(陳菜)로 해 필요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

*취나물 보관법

취나물은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띄며 뻣뻣하거나 질기지 않고 향이 좋은 것을 골라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두면 이삼일은 보관할 수 있는데 ,
좀 더 오래 보관 하고 싶다면 살짝 데쳐서 물기가 있는 채로 비닐팩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조리를 해서 먹으면 됩니다

또한 취나물은 묵나물로 이용 가능한데 취나물을 살짝 데쳐서 바짝 말렸다가 말린 취나물을 따뜻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냄비에 물을 붓고 삶아서 잎이나 줄기가 부드러워질 정도가 되면 건져서 찬물에 행궈서 조리 합니다.

취나물은 칼륨이 많아서 볶을때 들깨를 물에 갈아서 넣고 조리를 하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학적으로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 취나물 무치 는법

취나물은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띄며 질기지 않고 향이 좋은 것을 골라
데쳐 찬물에 헹궈 꼭짜 50g에 다진 파 마늘 반티스픈,간장1숟가락, 참기름 깨 적당량 놓고 무챠 완성 합니다.


*취나물100g기준 영양성분

31kcal
베타카로틴3,564.00㎍
비타민 A594.00㎍RE
비타민 B10.04mg
비타민 B20.10mg
비타민 B60.14mg
비타민 C14.00mg
비타민 E0.48mg
니아신,0.70mg
나트륨16.00mg
단백질3.30g
당질5.40g
식이섬유5.80mg
아연0.03mg
엽산16.10㎍
인61.00mg
지질0.40g
철분2.30mg
칼륨469.00mg
칼슘124.00mg
회분1.70g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2018. 5. 3. 10:43 식품의효능
반응형

고들빼기는 쓴나물이라고도 하고 황화채(黃花菜)라고도 하며 물빠짐이 잘 되는 사질 토양에서 잘 자라며,
7~9월에 꽃이 피고 씨를 맺어 가을에 씨기 날아 자연 번식을 하기도 하는데 씨가 날이 가기 전에 대궁을 잘라서 말려두었다가 씨를 털어서 봄이나 가을에 원하는 땅에 뿌려서 재배를 할 수도 있는데 가을에 뿌린것은 다음에 봄에 나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들빼기 효능

 고들빼기는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설사를 멎게 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며 심장과 폐경에  작용하며 열을내려 해열작용을해 폐열을 내리고,  피를 맑게 하거나 보호하고 ,부은 종기나 상처를 치료하며 , 건위작용이 있고, 염증성 열과 편도선염, 인후두염, 자궁염, 성기이상출혈, 유선염, 종기, 부수럼을 고친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소염작용을 해서 고들빼기 잎을 물에 달여서 한잔씩 복용하면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들빼기를 잎을 달인  물을 자주 마시거나 습진이나 피부염이 발생 한 곳에 발라주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달이거나 즙을내어 먹고 환처에 붙힐 때는 짓찧어 사용하는데,
종기와 악창에 고들빼기 생 잎을 짓찧어 환부에 붙히면 괴사한 살을 배출시키고 새살을 나오게 해 준다고 합니다.

고들빼기의 알리파틱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습열을 빼내주며 고들빼기에 함유된 퀴논리덕타아제가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철분이 함유되있어 빈혈에 도움이되고, 피를 맑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해주어 해독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고들빼기에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도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강장 강정 작용이 있고 이질이나 간경화 유방염 구내염 등을 치료하며 항암작용이 있고 오장을 보호하며 진정 진통작용이 있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해독 작용을 하고 건위 작용을 해 소화를 돕고 피를 생기게 하며 염증을 제거하는 등의 효능이 있고 폐열을 내려주고 해열작용이 있어 인체의 열을 내리고 ,약해진 내장에 기운을 보호해 예민해진 심신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들빼기 먹는 법

고들빼기는연한 어린잎과 뿌리를 캐서 나물로 먹는데, 뿌리가 굵고 잎이 연한 것이 좋고 물기 없이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되며,
 맛이 써서 쓴 맛이 입맛을 돋구어 주고 소화를 잘 시켜 준다고 해서 쓴 맛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는데 고들빼기 김치에 배를 넣고 담으면 고들빼기의 쓴맛을 배가 중화시켜주어 배를 갈아 넣고 양념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손질한 고들빼기는 짜지 않은 소금물에 2일 정도 담가 쓴맛을 우려 김치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고들빼기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고들빼기의 쓴 맛을내는 사포닌성분이 위장을 튼튼하게 해서  소화기능 촉진시키며 , 고들빼기의 비타민 성분 등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고들빼기 100g 기준영양성분

40kcal
비타민 A112.00㎍RE
비타민 B0.09mg
비타민 B20.12mg
비타민 B60.20mg
비타민 C19.00mg
비타민 E4.00mg
니아신0.70mg
나트륨10.00mg
단백질3.50g
당질7.50g
베타카로틴670.00㎍
식이섬유5.64g
아연0.27mg
엽산21.70㎍
인69.00mg
지질0.60g
철분6.60mg
칼륨250.00mg
칼슘101.00mg
회분1.10g


*고들빼기의 약용


고들빼기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봄에서 여름사이에 채취해 깨끗하게 씻어서 햇볕에 말려서 쓰거나 날것을 그대로 이용합니다.
말린 고들빼기를 1회에 10g을 300ml 물에 넣어 반되게 달여 복용합니다.
종기를 치료하려면 생뿌리를 짓찧어 환부에 붙여 줍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