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18. 15:43 식품의효능
반응형

아몬드(almond, 편도)는 장미목 장미과 벚나무속 에 속한 중동 원산의 식물이며 쌍떡잎 식물이며 과육 껍질에는 주름이 잡혀 있고나무에서 나는 씨앗이 대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아몬드로 대개는 도토리와 같은 견과류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복숭아나 자두 같은 핵과에 해당한다 합니다.
아몬드 나무는 낙엽수이며 4-10m로 자라고 줄기는 대개 직경 30cm로 자라며 어린 싹이 먼저 나고 햇빛을 받으면서 자줏빛을 띤다고합니다. 2년째가 되면 회색이 되고 잎은 1.2-4cm 정도로 자라며 꽃은 흰색이나 옅은 분홍색으로 5개의 잎이 나는 3–5cm 크기라고합니다.

아몬드의 원산지는 인도 북부에서 서쪽으로 시리아, 이스라엘, 터키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합니다. 고대 지중해 해안을 따라 북부 아프리카와 남부유럽으로 퍼졌으며 근대에 이르러 세계 전역으로 퍼졌다고합니다.
야생종 아몬드는 고대 레바논과 시리아에서 자라면서 재배종으로 자라기 시작했고 글리코시드를 함유하고 있으나 열매에 충격을 가하거나 씹으면 영양소가 청산, 시안화 수소 등으로 변형된다고합니다. 경작이 이뤄지기 전 야생 아몬드는 식재료로 수확됐으며 독소를 없애기 위해 구워먹었다고합니다.

아몬드어원
단어 "almond" 는 고대 프랑스어 almande ; alemande와 라틴어amandola에서 유래해 그리스어 amingdola의 형태가 됐다가 아몬드가 됐고 접두사 al- 은 아랍어의 정관사가 중첩된 것으로 보인다고합니다.
형용사로 아몬드 열매 모양처럼 생긴 것을 "amygdaloid"라고 부르며 겉모양이 타원과 사각형 중간인 것을 지칭한다고합니다.
 



아몬드 100g당 열량은 582㎉으로 다른 견과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  아몬드를 섭취해 영양소를 먹으면 좋고 아몬드에는 비타민E를 비롯해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되는 장점이있습니다.


~아몬드는 탄수화물이 거의없어 당뇨 환자를 위해서도 좋은 식품이며 100g 당 24mg 의 비타민E를 함유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유용한 단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입니다.
비타민E가 풍부해서 피부에도 좋고 노화가 방지된다고 합니다.

~ 아몬드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두뇌가 움직이는데 도움을 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며, 학생들 뿐만이 아니라 노인분들에게도 좋아 치매예방이 된다고합니다.

~ 아몬드에는 칼슘, 마그네슘, 인, 미네랄도 다량 함유돼 뼈를 이루는 중요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골다골증 예방의 효능도 있고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 섬유소, L-아르기닌 등의 좋은 영양소도 들어 있고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풍부해 LDL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혈전 효과 및 혈관 내피세포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 좋으며, 심뇌혈관질환 및 당뇨병 예방에도 좋다고합니다.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하면 프로바이오틱 효과를 볼 수 있는 몸에 유익한 장내 균을 증가시켜 주어 면역력과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준다고합니다. 


*아몬드 간식 플로랑탱아망드를 만들어 봅니다.


플로랑탱은 피렌체의것이라는 뜻으로
16c피렌체의 명문 메디치가의 딸이 앙리2세와 결혼시 가져간쿠키라는 플로랑탱아망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망드☞아몬드 

~버터90g풀다가 슈거파우더35g을 3회 나누어 섞기. 

~달걀 반개 넣어 힘차게 섞기. 

~박력110g 아몬드가루30g 소금체쳐섞기.

~비닐에 담아 납작히해 냉장1시간

~덧가루 뿌려 유산지깐 틀에 맞춰깔기-포크자국

170도 20분굽기

 
**냄비에 버터20g 설탕40 g 꿀10g 물엿10g 생크림50g 넣고끓이 다가 아몬 슬라이스60g넣어 끈적하게 조려서

( 아몬드 슬라이스가 없어서 이번에는 통 아몬드를 잘라 오븐에 바짝 구워서 사용했답니다.볶은 들깨도 조금*^^*)

위 익힌 반죽위에 부어 170도 20분간 굽기하면 바삭하고 달콤 고소한 귀한맛의 플로랑탱 아망드가 완성됩니다.

*아몬들를 볶아 삶은콩과 섞어 두유처럼  갈아서 음료로 마시면 우유에 비해 열량이 낮고, 유당이 없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영양식이 됩니다.



아몬드기름("Oleum Amygdalae")은 땅콩 맛이 나며 향이 약한 편이다. 물에 녹지 않으며 올리브유를 대체하여 쓰기도 한다.

단 맛이 나는 아몬드유는 말린 씨앗을 짜서 만드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안마를 할 때 아몬드유를 발라서 마사지를 했다고 하는데 근육통을 푸는 데 쓰였다고 합니다.
필수지방산이 많으며 오메가3가 많아 피부 화장품에도 많이 쓰고 오보에나 클라리넷 같은 목관 악기의 통에 바르는 역할도 한다고 합나다.




*하루에 적절한 아몬드 섭취량은  30g으로 20~25알 정도입니다.
과다섭취하면 장의 소화 흡수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하니
적정량 섭취함이 유익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走在梦境之中